안녕하십니까?
회원님들 중 차량 정비에 지식을 가지신 분들에게 조언을 구하고자 글을 씁니다.(..(''
정비관련코너에도 글을 올렸습니다만, 아무래도 이쪽 게시판이 조회수에서 유리할 것 같아서
올립니다. 너그러히 이해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줄곧 오토미션 차량만 운전해 오던 터라 이번에 지인이13년만에 수동차량을 바꾸실때 주차위반
딱지(12만원)를 대신 내주는 대가로 지인의 차량을 얻었습니다.
차량의 기본적인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연식 : 1993년 9월식 콩코드 1.8 GLI 수동미션
2. 적산 주행거리 : 약 67000Km
3. 사고 : 무 (주차장이 없는 관계로 여기 저기 긁히거나 조금 들어간 자국은 있습니다.)
4. 기타 : 적산거리에서도 아시겠지만 지인이 음주를 굉장히 좋아하시는 분이라 거의 차량운행
을 하지 않았습니다. 환갑을 지난 연세라 운행도 서행으로 혼자서만 차량을 운행
했구요. 하지만 차량을 바꾸기 2~3달 전부터는 유사휘발유를 정품과 1/2씩 섞어서
운행을 했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상기 차량을 인수한 것은 약 2달 가량 되어 가는데요. 처음 가져 왔을때는 냉각팬이 조금
자주 도는 것 같더군요. 이것 이외에는 별다른 이상은 발견하지 못했구요.
인수후 일주일 가량 지난 뒤 그러니까 기름게이지가 거의 불이 들어 왔을 즈음부터는 정품
휘발유 아니면 넣지 않았구요.(냉각팬이 자주 도는 현상은 이 때부터 없어졌습니다.) 인수하자
마자 엔진 오일만 갈고 운행을 했습니다.
저 또한 상기 차량을 수동 운전을 하는 재미로 하는 터라 2주에 한 번 꼴로 밖에는 운행을 하지
않았구요...
<문의 드리고 싶은 사항>
첫번 째 :
몇 일 전, 새벽에 잠도 오질 않고 해서 바람이나 쐬자며 시동을 걸고 바로 출발을 했습 니다.
보통은 5분정도는 예열시간을 가지고 운행하는데 그날은 바로 운행을 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시동이 꺼지더군요...처음엔 제가 클러치 조작미숙으로 시동이 꺼진줄 알았습
니다. 다시 시동이 꺼지길 두세번 반복하더니 도로까지 아무 이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운행중에 유심히 보니 온도게이지가 정상온도보다 많이 낮더군요. 그리고 평소와는
조금 차량이 무겁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운행중엔 괜찮지만 신호를 받고 정지 상태에서는
시동이 꺼지길 몇번 더 하구요.....
1시간 가량을 운행하면서 시동은 다시 꺼지질 않습니다만 여전히 온도게이지는 낮은 상태입
니다. 그날이 5일정도 지난 것 같으네요...
두번 째 :
시동을 걸고 차량을 출발한 직후에는 스티어링휠을 조작하면 차량 앞쪽에서 '부욱'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기름칠 덜된 대문을 여는 소리비슷합니다만. 그리고 운행을 어느정도 하면 이 소리는
사라지구요.
가까운 카센터에 가기 전에 사전 지식이라도 좀 얻고 가야 좋지 않겠냐는 심정에 이렇게 글을
올립니다. 아무쪼록 관련지식이 있으신 분들의 관심과 조언을 부탁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