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중~ 특히 퇴근길에 자주 접하게 되는 문제인데 사고관련 보험처리에 대해 잘 아시거나 과실비중 잘 아시는분들
친절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타지역으로 출퇴근하고 있습니다. 출근시간은 혼잡함을 피하기 위해 일찌감치 출근하는 편이라 불편함없이 출근하는데
퇴근할때는 어쩔수 없이 다른 차들하고 같은 시간대에 움직이기 때문에 이상한 차량들 많이 만나게 되는데 혹시 그 차량들
때문에 사고 당했을때 어떤 처리를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네요~
사례 1.
삼거리가 있습니다. 삼거리에서 한차선은 좌회전이고 두개는 우회전입니다. 좌회전하면 아파트 하나밖에 없는 시골마을이라
차량들이 거의 서 있지 않습니다. 우회전하면 시내로 들어가는 길이기 때문에 차들 줄이 어마어마합니다.
웃기게도 우리 지역으로 들어오는 길이 이 길 포함해서 세개밖에 없어서 퇴근시간 되면 엄청 막힙니다~
우회전차선에 차들이 어마어마하게 있으니 진짜 많은 얌체들이 좌회전 차선으로 들어가서 우회전쪽으로 끼어들어옵니다~
근데 그렇게 끼어들어오는 차와 사고가 나면 과실이 어떻게 나올까요?
그냥 조심조심 끼어들어오는게 아니라 마치 그 차선도 우회전 차선인양 그냥 들어와버립니다~
사례2.
같은 삼거리 우회전 차선 두개인데 제일 바깥쪽 차선으로 도는 차량들은 비교적 한산한 외곽으로 빠지는 도로와 연결되어있어서
조금은 한산한 편입니다. 반면 제일 가운데 우회전 차선은 시내, 번화가, 주택가로 진입하는 차선이라 많이 밀립니다~
문제는 가운데 우회전 차선에서 우회전하는데 제일 바깥쪽 차선에서 우회전하자마자 바로 가운데 차선으로 끼어들어오는
차들이 많다는겁니다. 진짜 사고나는거 아닌지 조마조마해서 노이로제에 걸릴 지경입니다.
한번은 될대로 되라는 식으로 그냥 우회전하다가 사고날뻔 했는데 도리어 끼어들어오는 차 운전자가 저한테 욕을 하는겁니다.
이렇게 바깥차선에서 우회전하면서 진행을 하다가 차선변경하는게 아니라 우회전하면서 동시에 차선을 변경하면서 끼어드는
차량과 사고가 나면 과실이 어떻게 나올까요?
사례3.
한산한 도로라 그런지 몰라도 그냥 직진만 쭉있고 좌회전이 없어서 자기가 원하는 곳에 갈려면 끝까지 가서 유턴해야만 하는
도로가 있습니다~ 퇴근시간에 마음이 급한거는 알지만 유턴하는 구간에서 유턴할려고 하면 제일 앞차부터 차례로 하는걸로
알고 있는데 중간중간에서 먼저 돌아버립니다~ 근데 얼마전 티비에서 차례 무시하고 유턴하는 차량과 사고가 나면
차례 무시하고 유턴한 차량이 100프로 과실이라고 하던데 그게 사실인가요? 그렇다면 왜 사람들은 차례 안 지키고 유턴하고
그러면서 사고 날뻔하면 욕하고 그런걸까요?
사례4.
제가 일하는 지역이 공단지역이라 출퇴근 시간에 통근버스들이 많은데 이 버스들이 난폭하기 그지없습니다~
옆 차선에 차가 있던지 말던지 밀어붙이기는 기본이고 버스면서도 이 차선 저 차선 칼치기도 기본입니다.
근데 옆 차선에 차가 있는데도 차선변경하다가 사고가 나면 누가 과실이 더 많은겁니까?
워낙 당당하게 밀어붙여버려서 중앙선까지 넘어서 피한적도 한 두번이 아닙니다~
그러고 만약 블랙박스에 그런 버스를 촬영했다면 신고가 가능한건지~ 가능하다면 어디로 신고해야하고 어떤 처벌을
받게 되는겁니까?
출퇴근 시간에 보면 상습적으로 그런 운전하는 통근버스가 한두대 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시내버스도 상습적으로 그런
운전하는 번호가 몇대 있고요~ 신고하는 방법과 처벌을 알고 싶습니다~
이제 운전한지 15년 가까이 되었는데 실수로 과속한번 한거 말고는 불법도 저지르지 않았고 양손으로 운전을 하는데 제 차에
타는 사람들이 그럽니다~ 15년이나 차를 몰았으면서 아직 초보처럼 운전하냐고~
양손으로 운전하면 초보이고 규정속도 지키면 운전 못하는 것일까요???
칼치기 잘하고 상황에 맞게 신호위반도 잘하고 그래야 운전 잘하는 건가요???
참 답답한 나라입니다~
아침에 출근시간에 다니는 차도 많이 않지만 신호는 거의 지키는 편입니다. 근데 다른 차들은 빨간 불인데도 그냥 지나가네요~
그냥 빨간불도 아니고 반대차선에서 차가 오는데도 우회전, 좌회전 지 맘대로들이네요~
웃긴건 빨간불이라 섰는데 뒤에서 안간다고 빵빵거리는 인간들입니다.
저 혼자만 서 있으면 피해갈텐데 마치 제 차 옆에도 신호 잘 지키는 사람이라도 있는 날이면 온갖 욕설이 다 날아옵니다.
법을 지키면 욕먹는 나라~ 정말 스펙타클하고 멋진 나라인거 같습니다~
빨간 신호는 빨리가라고 빨간신호라는 우스개를 들었는데 진짜 그게 정답인거 같습니다~
긴글 읽는다고 고생하셨습니다~ 꾸벅~
1. 어쨋건 좌회전 차선에서 우회전하면 삼거리 내를 교차로라고 봤을때 교차로 차선위반으로 끼어든차량이 가해자 일것같군요...손해 사정인이아니라.... 과실까진 정확히 모르겠고요..
2. 보통..좌회전이나 ..우회전 할떄 교차로 내에 유도선들이있는데.. 그거따라 도는게 맞는걸로 알구요..물론 그내에선..차선 변경은 안되는걸로 압니다..상황따라 할순있겠지만 사고가 나면 차선 변경한 사람이 가해자가되겠네요..
3. 유턴은 앞차부터 순서대로 하는게 맞고...중앙선이 끝나고 점선이 시작되는 지점에서 해야겠죠...당연히 앞차 우선입니다.
뭐...모르니까 욕부터 하고보는건가보죠.ㅋㅋ
4.차선 변경 같은경우에 잘가고있는데 앞에서 끼어들었다면..차선을 변경한 사람이 가해자가 되는건 맞으나..과실 여부는 상황에 따라서 많이 틀려지겠네요.보통 차선 변경한사람이 가해자기준 7:3이나 8:2 정도 나오는걸로 알고 경미할경우 보험사끼리 대인과 렌트카 사용안하는 조건으로 100프로 변경한사람이 해주는경우도 있다고는 합니다만.. 뭐 상황따라 틀리구요.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차선변경하고 완전히 들어오고 나서 일반도로기준 30미터까지는 차선 변경중으로 보니.. 만약 끼어들어와서 30미터내에서 후미의 차가 추돌을 하여도..앞차가 가해자가 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읽어주셔서 ㄳ 그냥 제가 아는 상식 선에서 말씀드린거니.. 수정하시거나 . 잘못된점있으면..
밑에분에게 PASS.~~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