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운전을 하다보면 규정
속도보다 10㎞이상 달렸는데도 단속카메라에 걸리지 않을 때가 종종 있다. 이는 속도계에 표시된 숫자가 실제 차량이 달린 속도나 속도감시 카메라가
인식하는 차량의 운행 속도와 서로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26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바퀴의 굴림 횟수 등을 트랜스미션에 장착된
스피드센서가 감지한 뒤 속도계로 전달,속도가 표시되는데 이때 타이어의 압력이나 크기 등 물리적 조건에 따라 실제 속도와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이 때문에 건설교통부의 '자동차 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에서도 속도계의 오차를 -10∼+15%까지 인정을 해주고 있다. 가령
속도계의 속도가 '100㎞/h'라고 해도 실제 속도가 90∼115㎞/h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국내 완성차업체들은
대체로 속도계를 실제속도보다 5~15% 높게 설정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현대차의 경우 설계시 계기판 속도를
'실제속도×10%+4㎞'라는 공식에 맞추고 있다. 가령 실제속도가 100㎞이면 계기판은 114㎞가 된다는 것이다. GM대우는 계기판이 120㎞를
기준으로 하면 실제속도는 이보다 7~8㎞ 낮게 출고전에 속도계를 튜닝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속도가 높게 돼있어야 운전자들이
안전운전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같은 차라도 자동차 타이어의 상태 등에 따라 속도계 속도는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어 과속측정기 앞을 지날 때 "최대 15% 정도는 괜찮겠지"하고 안이하게 운전하면 과속딱지를 받을 수 있다. 규정속도보다 10㎞미만은
단속하지 않지만 그 이상은 벌금이 부과되기 때문이다
안전을 위해서?
ㅈㄹ하고 자빠지는 소리죠
윗님 말씀처럼 보증기간 조기 종료를 위한 꼼숩니다
웃긴건 서비스도 오차를 인정해서 5~10퍼센트 사이에서 보증기간을 인정해주는데!!!
사람 봐가면서 한다라는것!
Obd스캐너로 물려서 주행해보면 지피에서랑
거의 일치한다라는 것이 꼼수를 입증하는거죠
요즘은 어떤가요?
자동차검사소 기기도 다 잘못된 또라이 기기인가? ㅋㅋ
그냥 뒤차가 붙으면 비켜주심이 시시비 예방과 사고예방에 좋습니다.
그런데..요즘 나오는 차들은 별반 차이가 없던뎅...
누적거리계도 오차가있으니..딱잘라서..1~2천키로는 봐준다고하던뎅..제차도 미션 털려서 들어갔는뎅..키로수 약간오바했다고하니...주재원 만나보라고해서 만나보니...그건 재량것 처리해주겠다고 하더군요...
일부러 속도계만 오차가 나게 만드는거고요.
주행거리의 경우..
오차가 4%를 넘어가면 보증기간 조정하고 차량 설계 변경하도록 합니다.
차마다 다를건데
제 차는 계기판 100이면 gps속도 95정도 나오네요
계기판 90에 gps 85정도
계기판 70이면 64~5정도
과속카메라는 100제한이면 110까진 패스합니다.
면허 시험볼 때도 60제한 도로에서 70까지 밟아도 괜찮다고 옆에 동승한 경찰이 말합니다.
계기판 오차와 과속카메라도 10%는 봐준다고..
따라서 자동차 제작사에서는 보증을 일찍 종료할 수 있는 잇점이 더 큽니다.
속도계 오차는 0 ~ +10 프로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 안에만 만들면 합격품입니다.
ㅈㄹ하고 자빠지는 소리죠
윗님 말씀처럼 보증기간 조기 종료를 위한 꼼숩니다
웃긴건 서비스도 오차를 인정해서 5~10퍼센트 사이에서 보증기간을 인정해주는데!!!
사람 봐가면서 한다라는것!
Obd스캐너로 물려서 주행해보면 지피에서랑
거의 일치한다라는 것이 꼼수를 입증하는거죠
충분히 말되네요
더더욱 외제차는 겨우 4~5킬로 내외인데 현기만 엄청 뻥튀기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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