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시테일:
뒷바퀴가 접지를 잃고 궁뎅이를 좌우로 씰룩거리는 현상
양산차는 기본적으로 뒷바퀴가 미끄러져서 차체가 어느 한쪽으로 틀어지면 자동으로 핸들이 반대방향으로틀어지도록(카운터) 설계되어 있다. 때문에 카운터가 들어가면 다시 반대방향으로 미끄러지고 또다시 반복됨으로써 이것으로 인해 피시테일 현상이 생기게 된다. 특히 무게중심이 높거나 앞으로 많이 쏠린 대형차나 SUV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 대응 방법:
뒤가 움찔움찔 거린다면 브레이크와 악셀은 절대 밟지 않는다. 오로지 앞을 보고 핸들을 차가 직진으로 똑바로 가도록 꽉 잡고 있는다. 자세제어(전자제어)가 들어오면서 차가 알아서 회복한다.
- 전자제어의 범위를 넘었을경우:
차가 잔잔히 움찔거리는것이 아닌 좀 크게 휘청거린다면 이것은 이미 전자제어로 복원할 수 있는 한계를 넘은 것이다.
이때도 브레이크와 악셀은 절대 밟지 않고 핸들을 이제부터 차가 돌아가는 반대방향으로 튼다.
틀기전 생각해야할 것은 반대방향으로 틀고 다시 핸들을 복원하는 것까지 생각하고 틀어야한다.
어설프게 튼답시고 틀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자신없으면 핸들만 꽉잡고 그냥 한바퀴 돌면서 풀브레이킹 떄려라.
핸들을 틀기로 마음 먹었다면
차가돌아가는 반대방향으로 그냥 팍 틀어라 그러면 차가 돌아가는 방향이 바로 바뀔것인데 다시 반대방향으로 다시 팍 틀어라. (2연타) 앞서 말했듯이 틀기전에 좌우로 팍팍 트는 2연타를 미리 생각하고 틀기 시작해야한다.
그리고 느리게 틀면 소용없다. 0.1초만에 틀겠다하는 마음가짐으로 그냥 틀어라.
트는 속도를 느리게 하면 90도만 틀어도될거 180도를 틀어야 될수도 있다. 빠르게 틀면 틀수록 조금만 틀어도 된다.
2연타를 생각한다면 최대한 빠르게 틀어라.
또한, 트는 속도를 빠르게 할경우를 가정한다면 트는 양은 대충 90도씩만 틀면 될것이다.
전자제어 범위를 넘었다면 스포츠카를 제외한 일반적인차(900도핸들)는 대략적으로 이 정도 틀면 된다.
성공했다면 차는 아마 원상복구 됬을것이다.
원상복구되면 아무일 없다는듯이 가면된다.
또한 블박의 영상을 저장하여 간직하면서 시간날때마다 한번씩보면 스스로 안전운전하게된다.
미끄러지기전에는 핸들을 스무스하게 이미 미끄러졌다면 핸들은 과감하게 이것만 기억하면된다.
평소 이미지트레이닝도 중요.
원인의 대부분은 과속입니다.
빗길 눈길에 감속 안하는것도....
그래서
옛 선조들이 호랭이한테 물려가도
정신만 바짝 차리면 산다고
하신듯
한번 일어나면 제어가 더더욱 힘들어지기때문에..
리어가 흐른다고 생각하면 핸들꽉잡고 보타 살짝 넣어보다 리버스가 난다 싶으면 핸들 이리저리 흔들지말고 풀브레이크 쓰세요..
말이 쉽지 카운터넣자 마자 그립을 느끼고 풀어야하는데.. 대부분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오버스티어가 나기때문에
거의다 반응이 늦습니다.. 어설프게 하다간 전복되서 더 위험하니까 그냥 VDS옵션 거의다 들어갔을텐데 핸들꽉잡고 브레이킹하는게 나아요
중심 잡음 다시 잡는거 아닌가요??
핸들을 팍팍 돌리면 바로 전복 필이 오던데요..ㅋ 제가 SUV 탈때(자세제어장치X)
한번 경험해 봤는데 좌우로 휘청이며 쏠리는게 엄청 나고 그상태에 브레이크 발만 올려도 더욱 심하게 쏠림
차체자세 바로 잡으려 핸들 조향시 아주 미세하게 살짝만 반대로 틀어도 쏠리던 반대 방향으로 확 돌아감
그런대 핸들을 팍꺽는다구요? 그럼 100프로 차 뒤집힘
제가 편도 4차선 도로에서 1~3차로를 S자로 휘청거리며 거진 2키로 거리를 지나서 자세 잡았음
대각선 끼어들기 차량때문에 급브레이크에 핸들까지 살짝 틀었는데 ;;
내 앞,옆으로 차량이 있었다면 100프로 사고였음...자세 잡고 끼어들기 차량 잡아서 욕도 못해줬음
그럼 전국민 래이싱수쿨 다녀야 합니다
이게 말이쉽지 선수들도 뒤집어 지는겅우 많아요
1~3차로를 넘나들면 휘청거릴정도일 경우 카운터를 빠르게 쳐야됩니다. 카운터가 느리기떄문에 2키로를 지나서 잡은것이지요.
차가 미끄러지는 것보다 카운터를 느리게(스무스하게) 할경우
카운터로 잡으면 다시 반대로 차가 미끄러지고 또 잡으면 반대로..그러면서 점점 폭이 커지고요. 그러다가 가드레일 박거나 전복됩니다.
여기서 카운터를 빠르게 치라는 의미는 핸들을 돌리는 속도를 말합니다. 차가 돌아가는것을 보면서 핸들을 그것에맞게 돌리면 늦습니다. 차가돌아가는 속도보다 핸들을 더빨리 반대방향으로 돌려야됩니다. 그렇게 2연타하면 잡힙니다. 정확하게 돌린다면 한방으로도 잡히지만 숙련이 안되었다면 그럴 확률은 현저히 낮습니다.
미끄러짐을 빨리 인식해서 빨리 회복하는게 젤 이상적이고 회복이 늦어서 차가 미끄러지는 반경이 커졌어도 카운터속도를 빠르게 하면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핸들 부여잡고 있으니 제어 들어오면서 간발에 차로 살았습니다 이게 정말 중요힌 시스템이다 느꼈네요
피쉬테일 예방하는 운전을 하면됨
1. 핸들을 양손으로 잡는다.
2. 핸들의 급조작을 하지 않는다.
3. 과속을 하지 않는다.
4. 급가속 급제동을 하지 않는다.
5. 운전중 딴(?) 생각을 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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