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게시판 > 베스트글


게시물을 뉴스나 다른 곳에서 인용하실 때에는 반드시 보배드림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글쓰기 수정 목록
  • 댓글 (25) |
  • 내 댓글 보기 |
  • 레벨 원사 1 vgtpower 08/27 17:36 답글 신고
    위의 2가지 타입 쇼바로 인해 실내공간이 결정됩니다.
    좌측편의 쇼바타입은 뒤측휠하우좌우공간을 많이 차지하게 되며 실내공간을 협소하게 만듭니다..
    반면 오른쪽과 같이 쇼바와 스프링이 따로 달리게 되면 트렁크 공간도 커지게 되며 실내공간도 충분히 확보가 됩니다.

    주로 중형이나 준중형같이 차량크기는 작은데 넓은 실내를 필요할 경우 저런 서스펜션 세팅을 ㅁ낳이 합니다.
  • 레벨 소위 2 무플방지위원회장 09/09 11:59 답글 신고
    ㅇㅇ
  • 레벨 중령 1 DrZ 08/27 17:40 답글 신고
    앗! 그러고 보니 차지하는 단면적은 좌측이 작지만
    우측은 스프링 지름을 작게 할 수 있으니 실내공간측면에서 우측이 유리하군요. 아하....
  • 레벨 훈련병 Destroye 08/27 17:49 답글 신고
    프레임과 멀티방식 그리고 서스의 적용에 따라 틀린것이 아닌가 하네요..
    뭐 결국 vgtpower님 댓글이 맞는거 같구요 ~
  • 레벨 상사 1 공손찬 08/27 17:54 답글 신고
    멀티링크 방식과 코일방식이네요 멀티링크방식과 코일방식차이는 한쪽에만 요철이있을때
    양쪽다 올라가지않고 한쪽만 올라가는방식입니다 코일은 양쪽다 올라가는것구요
  • 레벨 대위 2 후진타 08/27 17:57 답글 신고
    좌측은 멀티 링크나 맥퍼슨 타입이고 오른쪽은 세미 액슬이나 리지드 빔 타입 때문입니다. 어차피 wheel stroke (rebound와 jouncing)은 왼쪽 타입이나 오른쪽 타입이 같기 때문에 실내 공간에 주는 영향은 같다고 봅니다. 오른쪽 타입은 큰 하중을 받을수 있기 땜에 SUV나 트럭에 많이 장착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레벨 원사 1 vgtpower 08/27 20:41 답글 신고
    한가지 놓치신것이... 휠스트로크로 인해 실내공간이 간섭받는것이 아니구요..
    쇼바마운트 자리가 얼마나 작아지느냐에 영향을 미칩니다.

    우측타입의 경우는 쇼바의 직경에 1.5배 정도만 실내공간에 영향을 미치지만..
    좌측타입의 경우는 쇼바+스프링의 직경에 1.5배 정도를 실내공간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좌측타입을 준중형이나 소형자동차 후륜에 적용할경우... 구,신, xd 아반떼같은 실내공간밖에 안만들어집니다. 리어시트각도를 충분히 줄 수 없게되서 참 어정쩡한 포지션을 가지게 되죠..

    반면 hd나 i30 포르테와 같이 쇼바와 스프링이 분리된 서스펜션을 후륜에 적용할 경우..
    상당히 넓은 실내공간과 뒷자석 등받이 각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요즘 중형차 이하는 대체로 저렇게 갑니다...

    반면 오른쪽 서스펜션의 극단적인 단점은..

    급브레이크시 후륜이 제어가 힘든상황이 발생한다는겁니다.
  • 레벨 하사 1 pigtail 08/27 20:57 답글 신고
    vgtpower님 우측구조 자체가 급브레이크시 후륜 제어가 힘든게 아니라 그 메이커의 설계와 세팅의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 레벨 중장 伏날便犬 08/27 18:20 답글 신고
    저는 후진타님 말씀이 일리가 있는것 같습니다.

    위 두방식의 차이로 인하여 실내공간이 차이가 날것 같지는 않군요.
    오히려 충격흡수 능력에 차이가 있을것 같군요.

  • 레벨 소위 2 무플방지위원회장 09/09 11:59 답글 신고
    ㅇㅇ
  • 레벨 중사 1 훌랄라치킨 08/27 19:23 답글 신고
    보배수준 이거밖에 안되나요?ㅡㅡ
    좌측은 더블위시본 우측은 트레일림암 방식입니다.
  • 레벨 중장 伏날便犬 08/27 22:38 답글 신고
    트레일링암은 아닌것 같습니다.
    트레일링암은 팔뚝모양처럼 생긴 일자형 쇠막대기 모양 입니다.
  • 레벨 하사 1 pigtail 08/27 20:55 답글 신고
    네. 더블위시본이고...우측은 토션빔 엑슬이라고 알고 있는데...이게 조금씩의 차이마다 이름이 달라지나보네요. 기본적으로 비슷한 구조인데 회사마다 다르게 부르니.
  • 레벨 상사 3 김아카 08/27 19:23 답글 신고
    왼쪽 멀티링크 오른쪽 토션바?-.-?
  • 레벨 중장 바람토미 08/27 21:45 답글 신고
    들어는 봤지만 설명만으로는 자세히 알기 힘드네요! 하여튼 토션빔보다는 멀티링크 방식이 고급차에 들어간다는 방식!?
  • 레벨 일병 706pj 08/27 22:46 답글 신고
    사진의 왼쪽은 더블위시본...오른쪽은 멀티링크...

    쇼바의 모양만 본다면 왼쪽은 더블위시본이나 맥퍼슨이고 오른쪽은 멀티링크나 토션빔 타입 다 적용됩니다.

    참고로 오른쪽 사진 멀티링크 타입은 일체형 장착후 감쇄력이나 차고조절시 지랄같습니다.
  • 레벨 중장 伏날便犬 08/27 22:53 답글 신고
    흠!

    위 댓글에서 보듯이 서로의 의견이 상충하여 좀 더 자세히 알아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오른쪽 토션빔 방식의
    장점은 실내공간 확보가 유리하고, 제조단가가 싸다는 것이군요. (이 부분은 vgtpower님의 말씀이 맞음)
    단점은 조향성이 부자연스럽고 승차감이 안좋다는 군요.

    왼족 더블위시본의 장.단점은 토션빔의 반대로 생각하시면 되는군요.


  • 레벨 훈련병 elguy 08/28 03:45 답글 신고
    왼쪽은 계량형 더블 위시본타입(맥퍼슨 스트럿타입+더블위시본타입)이고 그랜져xg도 전륜 저방식이죠... 오른쪽은 멀티링크방식이네요... 더블위시본의 정석차량은 엘란이나 s2000이겠고 멀티링크방식은 후륜구동의 국산대형이나 수입중대형차량에 거의 들어가죠. 제네시스쿠페도 후륜이 멀티링크(5링크)방식이죠.. 더블위시본은 구조가 복잡하고 제작비가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는반면에 서스펜션 상하 스트로크 변화의 값에대해 캠버값의 변화량이 적다는게 최고의 장점이죠... 더 자세한내용들 부탁드립니다...
  • 레벨 하사 1 pigtail 08/28 08:40 답글 신고
    사실상 어떤 형식의 현가장치를 사용하는지보다는 메이커의 설계와 세팅이 더 중요합니다. 싸구려라고 사람들이 미워하는 토션빔으로도 더블위시본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메이커의 노하우 문제가 크게 작용하는 부분입니다.
  • 레벨 중령 1 DrZ 08/28 09:05 답글 신고
    위에 차종은 NF소나타입니다. 네이버검색에서 그냥 퍼온겁니다.
  • 레벨 중사 2 납짝이 08/28 20:36 답글 신고
    투카와 제네시스 쿠페 리어서스펜션 보시면 되겠네요...
  • 레벨 훈련병 wingnut 08/30 06:11 답글 신고
    왼쪽 더블위시본, 오른쪽 멀티링크.
    왼쪽은 윗쪽에 위시본있어서 캠버값이 고정이 잘 되죠. 대신 단가도 높고, 대부분의 스포츠카가 앞뒤 전부 더블위시본입니다.
    오른쪽은 멀티링크, 더블위시본의 개량형인데 주로 양산차의 승차감을 높이려고 씁니다. 서스와 스프링을 분산시키면 일체형일대 보단 압축신장의 enhancement에 도움이 됩니다.

    둘다 비싼 방식입니다. 오른쪽이 왼쪽보다 운동방식은 조금 떨어져도 승차감을 위해 구조나 단가는 더 비싸고요.
    공간을 위한 서스팬션 방식이 맥퍼슨이겠죠. 둘다 서스팬션을 위해 차지하는공간은 많은 방식입니다. 세팅은 그 다음 문제고.
  • 레벨 이등병 NEW티코 09/03 10:29 답글 신고
    nf 같은데..
  • 레벨 소위 2 무플방지위원회장 09/09 11:59 답글 신고
    ㅇㅇ
  • 레벨 중사 1 익스트림GT 09/06 03:06 답글 신고
    군생활 할때 안건데 현다이 뉴이엡 엑스쥐는 왼쪽 구sm, 리오sf가 우측 과 같은 방식이였음.

덧글입력

검색 맨위로 내가쓴글/댓글보기
공지사항
t서비스전체보기
사이버매장
국산차매장
수입차매장
튜닝카매장
승용차매장
스포츠카매장
RV/SUV매장
밴/승합차매장
오토갤러리매장
국산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국산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수입중고차
전체차량
인기차량
확인차량
특수/특장차
수입차매장
중고차시세
차종별검색
내차팔기
사이버매물등록
국산차등록
수입차등록
매물등록권 구입
게시판
베스트글
자유게시판
보배드림 이야기
시승기
자료실
내차사진
자동차동영상
자동차사진/동영상
레이싱모델
주요서비스
오토바이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