쾨닉세그 아게라 R 보도자료 읽으면서 놀랐는데....
카본 모노코크 섀시가 연료탱크까지 합쳐서 무게가 70kg에 불과하지만
비틀림강성이 무려 65,000Nm/deg나 되더군요... 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ㄷ
제 기억으로 옛~날... 그러니까 2000년대 초반에 우리나라에서 와인딩 달릴 때
차 크기에 비해 가장 비틀림강성 좋다고 극찬받던 차가 클릭이었고..
당시 갓 새로나온 차, 롤즈로이즈 팬텀과 폭스바겐 페이튼이 비틀림강성 수치가 거의 세계최정상급이라
비틀림강성에 관심있는 이들의 집중을 받았던 적이 있었거든요 ㅋㅋ
그래서 비틀림강성 모음집 자료를 찾던 중.. 2008년에 작성된 한 글을 발견했습니다 ㅎㅎ
일단 한번 쭉 보시죠~
유럽 주요차종 비틀림강성 자료 단위(Nm / Degree)
Rolls Royce Phantom : 40,500 Nm/deg
Koenigsseg CC : 28,100 Nm/deg
Lamborghini Gallardo: 23,000 Nm/deg
Lamborghini Murcielago : 20,000 Nm/deg
McLaren F1 : 13,500 Nm/deg
Pagani Zonda S : 26,300 Nm/deg
Saleen S7 : 45,000 Nm/deg (hard to believe)
Ferrari 360 Modena : 23,000 Nm/deg
Ferrari 360 Spider : 8,500 Nm/deg
Ferrari 430 : 27600 Nm/deg (supposedly 20% higher than 360)
Ferrari F50 : 34,600 Nm/deg
Aston Martin DB9 Coupe : 27,000 Nm/deg
Aston Martin DB9 Convertible : 15,500 Nm/deg
Lotus SID : 16,000 Nm/deg
Lotus Elise 111S : 11,000 Nm/deg
Lotus Elise S2 Exige (2004): 10,500 Nm/deg
Porsche 959 : 16,000 Nm/deg
Porsche 911 Turbo(2000) : 13,500 Nm/deg
Porsche 911 Turbo 996 : 27,000 Nm/deg
Porsche 911 Turbo 996 Convertible: 11,600 Nm/deg
Jaguar XJ : 21,700 Nm/deg
Jaguar X-type : 16,319 Nm/deg
Chrysler Crossfire : 20,140 Nm/deg
Dodge Viper Coupe : 7,600 Nm/deg
Cadillac BLS : 19,000 Nm/deg
Saab 9.3 20,000Nm/degree
Volvo S60 : 20,000 Nm/deg
Volvo S80 : 18,600 Nm/deg
Audi A2 : 11900 Nm/deg
Audi A8 : 25,000 Nm/deg
Audi A8 (2004) : 36,000 Nm/deg
Audi TT : 10,000 Nm/deg (22Hz)
Audi TT Coupe : 19,000 Nm/deg
BMW Mini : 24,500 Nm/deg
BMW E36 Z3 : 5,600 Nm/deg
BMW E46 : 18,000 Nm/deg
BMW E90 : 22,500 Nm/deg
BMW Z4: 14,500 Nm/deg
BMW Z4 M Coupe : 32,000 Nm/deg (BMW AG's press)
Volkswagen Fox: 17,941 Nm/deg
Volkswagen Golf V GTI : 25,000 Nm/deg
Vlokswagen Passat (2005) : 32,400 Nm/deg
Volkswagen Phaeton : 37,000 Nm/deg
Ford GT40 MK1 : 29,000 Nm/deg
Ford GT: 27,100 Nm/deg
Ford Mustang 2003 : 16,000 Nm/deg
Ford Mustang 2005 : 21,000 Nm/deg
Ford Mustang Convertible (2003) : 4,800 Nm/deg
Ford Mustang Convertible (2005) : 9,500 Nm/deg
Mazda Rx-8: 30,000 Nm/deg (hard to believe)
Mazda Rx-7: 15,000 Nm/deg
Alfa Romeo 159 : 31,400 Nm/deg
Renault Sport Spider: 10,000 Nm/degree
F1:
Space Frame: 1356 Nm/deg
Lotus 25: 3254 Nm/deg
First aluminum monocoques: 6102 - 8136 Nm
First carbon monocoque (Mclaren MP4/1): 19662 Nm
Carbon fibre monocoques (nowadays): 29832 - 32522 Nm
F2000: 24496 Nm/deg
현대 자동차 주요차종 비틀림강성 자료 단위(Nm / Degree)
Avante HD 세단 코랄라 대비 3% , XD 대비 59% 27192
미국형 코롤라 세단 Starting Point 26400
Avante XD 세단 HD 대비 /159 * 100 , J2 대비 200% 17101
투스카니 XD 대비 40% 23942
Avante J2 세단 XD 대비 /200 * 100 , Elantra 대비 120% 8550
Elanta 세단 2 대비 /120 * 100 7125
뉴그랜져 데보네어 = 11000
XG 데보네어 대비 35% , EF 대비 5% 14850
EF XG 대비 /105 * 100 14142
NF EF 대비 200% 28285
Click 3dr 호주에서 발표 27900
신형 Pride / Verna 세단 25000
단위의 의미는, 차체를 1도(degree) 뒤틀리는데 필요한 힘(Nm)을 의미합니다.
현대차들이 2005년 즈음부터 늘 보도자료에서 언급하던 내용 중 하나가 비틀림강성의 발전을
다른 경쟁차종에 비교하는 점이었는데.. 실제로 이렇게 보니 현대차 무진장 발전하긴 했다는..
90년대 후반 들어서부터 노력한 흔적이 좀 보이기 시작하며 세대를 거듭할 때마다 쭉쭉 올라왔네요 ㅎㅎ
90년대에 현대가 찍어내던 차들 보면... 엘란트라 이건 뭐 7,125..... 이건 뭐.... 리어카 수준..
후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쾨닉세그 아게라 R 얘기로 돌아가서..
섀시 비틀림강성 말고도 눈여겨 볼 정도로 대단한 것들이 있더군요..
엔진 무게가 197kg으로 수퍼카 엔진 중에서는 가장 가볍다고 하고..
(이번에 발표된 아우디 RS3 엔진이 길이가 49cm에 불과해 컴팩트하다 뭐다 자랑하지만 무게는 180kg대거든요 ㅋㅋㅋ)
듀얼클러치 변속기 싱글-인풋샤프트 방식이 세계최초이자 그 무게도 81kg으로 세계에서 가장 가볍고...
공차중량도 1,330kg으로 수퍼카급에서 가장 가볍고.. 트랙션 컨트롤 반응 시간이 세계최단,
더블위시본 방식 서스펜션의 위시본 길이가 세계에서 가장 길다고 합니다..
F1 경주차들이 코너링 중 윤거의 변화폭을 최소화하기 위해 위시본의 길이를 길게 설계한다고 하는데..
정확히 무슨 말인지는 일개 네티즌인 저로서 좀 알아듣기 힘들더군요 ㅋㅋ
짤방은 에쿠스 택시~
정말 이건 꿈의 소재라고 불러도 이견이 없는 정도;;;
무게가 거의 느껴지지 않고...
탄성이 있어서 살짝씩 휘어지긴 하는데, 부러뜨릴 수가 없네요;;;;
산소나 질소등은 빠져나가고 탄소만 남는데...
분자들끼리 crosslinking되면서 굉장히 강해집니다. +_+;;
화학 제일 싫엉 헝헝허 ㅇ허 ㅇ헝 흥ㅎ읗ㅇㅇ
작고 가벼운 차일수록 비틀림강성이 약해도 같은 효과가 나오구요.
강하기만 하다고 좋은 것도 아니고... 정답은 없습니다.
비틀림강성은 일종의 차량 세팅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어요.
아제라R
이대로라면 성인3명만 있으면 들릴 기센데요?ㅋㅋㅋㅋ
눈물나게 가볍네...섀시가 70kg이라니...
서스펜션 배기시스템, 연료통, 내장재 등등이 꽤 나가겠죠.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도 샤시를 통짜 카본파이버로 만들었다는데...
무르시엘라고보다 230kg이나 덜어내서 공차중량이 1575kg이라네요;;
아게라R과는 차이가 많이 남;;; ㅎㅎ
편의장비 때려넣었다고 쳐도
큰 차이는 없을거같은데말이죠...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분명히 휠도 초경량일껀데....
앞라이트 뒷램프가 개당 150kg정도 나가는건아닐까욬ㅋㅋㅋㅋㅋ
도대체 어디서 그 무게가 다 나가는거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깐다고 응원한다고 자동적으로 크는게 아니거든요. 다 지 노력이 99%이상 필요하죠.
근데 그런 소재 휀더에 썼다가 뭣도 모르는 애들이 플라스틱이라던가?
아니면 유리라던가?
쿠킹호일 같은 비아냥 대지 않을까 조심스레 걱정해 봅니다.
위시본이 평행으로 있을때가 제일 윤거(바퀴사이거리)가 가장 길고, 올라가거나 내려가면 윤거가 짧아지죠. 이게 위시본암이 길수록 적어지구요.
12기통 7000cc 엔진 달고 있는데 뭘로 만들었는지 모르겠음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