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 액센트를 몰았던 것이 94년으로 기억된다.
당시 1.3수동변속기 사양을 남산에서 신나게 탔을분더러 이때의 기억이 너무 좋아 친구에게 엑센트 1.5Euro를 권해 그 친구 역시 수동변속기 사양에 15인치 195/50.15사이즈로 업그레드해 재미있게 타고 다녔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현대자동차 역사속에 포니라는 존재를 고려했을 때 액센트는 현대신화의 가장 역할이 컸던 포니의 대를 잇는다는 차원에서 매우 의미있는 모델이다.
물론 국내 시장이 준중형 이상급에 최대 초점이 맞춰졌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형차에 대한 관심이 작아졌기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기억속에 포니에 대한 좋은 추억을 생각해보면 액센트는 포니의 직계후손이 되는 셈이다.
아반테 MD가 완벽한 패키징에도 불구하고 조악한 서스펜션 세팅으로 주행안정성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한 후 10월말 생산분부터 후륜 서스펜션이 개선되어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아반테 MD보다 나중에 출시한 액센트 역시 후륜에 토션빔 액슬을 장착하고 있기 때문에 행여나 아반테 MD에서 발견했던 문제가 있지 않나하는 우려를 했던 것이 사실이다.
아반테 MD의 후륜 안정성에 대한 부분을 그 누구보다 강력하게 어필했었던 것을 고려해 액센트 역시 동일한 테스트 방법으로 후륜의 안정성을 점검하는 것이 시승의 가장 첫번째 임무였다.
결론을 말하자면 아반테 MD가 가지고 있던 불안함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고, 테스트를 위해 시도한 120km/h 대에서 제동과 조향을 병행했을 때 후륜이 좌우로 나른다는 느낌이 전혀 없었으며, 이 느낌이 140km/h에서도 큰 차이가 없었다.
시승차가 175/70.14사이즈의 매우 폭이 좁은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액센트급의 소형차에 상당히 괜찮은 주행안정성을 발휘했다.
시승차는 1.4 VVT로 108마력/6200rpm, 13.9kgm/5000rpm을 발휘하는 MPI엔진으로 상위버젼에는 140마력 1.6 GDI(직분사)를 선택할 수 있다.
포니와 스텔라가 단종된 후 1.4리터 엔진을 정말 오랜만에 본 느낌은 세월이 흐른만큼 비약적인 발전을 한 엔진기술에 소형 4기통 엔진도 예외가 아니었다.
4단자동변속기 100km/h항속시 회전수가 2400rpm으로 토크가 작고 최대토크가 발생되는 회전수가 5000rpm으로 매우 높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상당히 파격적인 기어비 선택이 아닐 수 없으나 4단으로 고속주행중 그리 답답하다는 생각이 안들었다.
물론 추월을 위해서는 3단으로 내려야 시원하게 가속이 되기는 하지만 4단 120km/h처럼 3000rpm가까이를 유지하는 상황에서는 100km/h 4단 상황보다 훨씬 경쾌한 레스폰서를 보여주었다.
약간 내리막 탄력을 이용해 180km/h를 달릴 수 있었는데, 자력으로 평지에서 가속패서 항속할 수 있는 속도대는 계기속 175km/h정도 될 것 같다.
레드존까지 돌려도 특정회전수에서 진동이 올라오지 않는 점과 중속회전수에서 가속패달을 급하게 밟았을 때 공명음이 들리지 않는등 완성도가 상당히 높게느껴졌고, 풀가속을 할 때 들리는 엔진사운드가 매우 고르고 일정하게 상승한다는 점도 만족스러웠다.
고속주행중 가장 놀라웠던 것은 바람소리가 매우 적게 났다는 점인데, 액센트급에서는 오버스펙이라고 여겨질 정도로 160km/h로 달려도 실내가 매우 조용할만큼 바람소리와 하체소음의 차음이 잘되어 있었다.
뒷좌석에 앉아서 고속으로 달릴 때도 현대차 특유의 트렁크를 울림통 삼아 뒤에서 울리면서 들리는 타이어 소음이 잘 차단되어 있었던 점도 상당한 성과로 보인다.
뒷좌석은 의외로 넓었고, 시트의 어깨라인이 매우 높기 때문에 신장 175cm의 성인이 앉아도 헤드레스트 조정없이 머리가 헤드레스트 중앙에 나올 정도로 이례적으로 높은 시트의 어깨라인을 가지고 있었다.
대시보드에 사용된 소프트 플라스틱의 느낌을 주는 준하드타입의 재질의 선택도 소형차로서는 매우 고급스럽다.
차급을 따지지 않고 무조건 고급스러워야한다는 한국소비자들의 기호를 충족하다보니 전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같은급에서 이처럼 고급스런 질감을 낼 수 없는 차를 만들었다는 점은 그동안 준중형차에 가려 소형차가 그냥 너무 싸구려라는 선입견을 넘어 이제 상당히 트렌드에 충실한 탈만한 차가 되었다는 점은 매우 긍적적인 요소이다.
1.4 VVT사양이 1149만원부터 1380만원까지, 1.6 GDI 사양이 1310만원부터 1536만원까지 포진되어 있는 가격를 가지고 있다.
인슬라이딩 선루프, 풀오토 에어컨, 앞좌석 열선시트등 상위차종에서 선택할 수 있는 고가장비들을 액센트에서도 선택할 수 있다는 점도 소형차를 타기 때문에 포기해야할 것들이 많다는 선입견을 잠재운다.
액센트는 한국시장보다는 수출시장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차이다.
유럽이 소형차 천국이라는 점, 그리고 새롭게 엄청나게 성장하고 있는 인도와 같은 Emerging market에서 폭스바겐 폴로(현지생산중)급의 소형차가 폭발적으로 많이 판매되는 점등 국내시장의 점유율과 관계없이 팔아먹을 데는 전세계에 널려있다.
최근 폭스바겐이 현대에서 만드는 차들을 모두 정밀분석하고 있는 점등을 고려했을 때 상당히 잘 만들어진 액센트의 등장은 국내경쟁브랜드들 보다 해외의 소형차 전문브랜드들에게 훨씬 더 큰 위협이 될 것이다.
아반떼 MD의 후륜 서스펜션 불안감을 작성해서 이슈화를 시킨
시승기의 주인공이쓴 엑센트 시승기
출처 - 로드앤휠
다른 사람들의 시승기에서도...
엑센트가 상당한 언더스티어 세팅이라고 지적하더군요.
나쁜면을 이슈화 시키려는 좀비 현상이 그런 측면으로 끌고간것도 조금 있다고보고요
하나 잡고 뚜드려 패고 싶은 부분 하나 이슈화 시키면 블로거 스타되는거 시간문제.
" 전혀 문제가 없었다 " 라는 일관성 없는 주장에서도 뭔가 냄세가 납니다..
블로그의 시승기라면 뻐꾸기들의 글 복사 정도 김기태피티가 입으로 말한 것을
참고해서 적는 정도 이런시승기가 주류라...
혹시 어디 자주 보십니까?
대우차에 뭐라도 흡잡으면 기자가 돈받았냐 현대알바냐 이소리하는 댓글이 주류고
현대 비판글에는 오매 진리여 오매 그것이여 이소리 하는 댓글이 주류.
아반떼 - 호구스 온니?
솔직히 ... 내리막에서 180.....
저번에 한번 타본 뉴베르나 03년씩 쩜쌈 오토가
계룡터널에서 180에서 살짝 넘기던데.....
투 올드~
투 영~
가이스 온리~ ㅋㅋ
한마디로 애덜만 타라~ 뭐 이런광고 ~ 잼나~
베르나 만도 못한차....ㅋㅋㅋ
풀옵션 사고 후회나 실컷해라....
20대에 아반떼 30대에 쏘나타 40대에 그랜져 50대에 제네시스 60대에 에쿠스..
이미 정설임.. 액센트는 그냥 연습용인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