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름이 아니고 윈스톰맥스랑 산타페를 놓고 고민중인사람입니다.
윈스톰맥스 여기저기 정보를 알아봤는데..
esc라는 전자식주행안정장치를 강조하더군요.
뭐 DCS(급경사 속도유지장치), ARP(급커브시 전복방지), TCS(결빙노면등 미끄러짐 제어)
이런제어장치 산타페에도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산타페는 이런기능있나 찾아보니 DCS만 옵션으로 있는거 봤고..
다른건 잘모르겠더군요..ㅜㅜ 제가 워낙 몰라서리...
그리고 윈스톰맥스는 AWD 자동으로 2륜4륜 바까주는게 맘에드는데
산타페는 4WD라고 표시되었더군요 이건 자동으로 안바꿔 주는건가요?
좀 아시는분들 답변부탁드립니다.
익스트림 급이면 후방카메라와 전방 주차센서에 썬루프 18인지 알로이 휠(꽤 이쁨)전동시트, 내비까지 요즘 필요한 옵션은 다있어요 무엇보다 다른 차급에 비해 값이 저렴하죠...
저도 산타랑 비교하다가 끝내는 윈스톰으로 왔지만 후회없을 정도로 차에 만족하고 있어요
전에 한참 싼타페와 베라의 4륜버튼땜시 오해하신 분들이 많은데 싼타페와 베라도 다른 4륜과 차이 없습니다 다만 이 두 차량에는 강제 4륜 고정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으로 가변4륜이 아닌 구동력이 고정되는 4륜이 되게 하는거죠 단 이 장치는 30를 넘으면 해제되면 가변4륜이 되는것뿐입니다
이말은 예를들어 100키로로 달리는 가운데 4륜에서 2륜으로 전환이 되었있는 상태라 해서 전륜에 100%의 구동력이 몰입되고 후륜에는 구동력이 아예 걸리지 않는게 아니란 말입니다. 정확한 수치는 모르지만 9:1 또는 8:2, 7:3 으로 걸린다고 하더군요...
또한 싼타페도 vdc라고 해서 esc기능이 들어있습니다. 이 둘은 이름만 다를뿐 같은 기능입니다. 경사로 저속주행장치도 08년식부터는 있구요.. tcs도 있고.. arp기능은 있는지 잘 모르겠네요.. 없을듯 싶습니다.
(참고로 윈스톰 깔 생각 추호도 없습니다.)
정숙성은.. 솔직하게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 싼타가 더 조용합니다. 이건 확실합니다. 저또한 윈스톰이 맘에 들어 여러군데 시승도 해보고 실제 오너들에게 물어도 보고 했습니다.
또한 달리기 성능에서도 큰 차이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 윈스톰이 더 잘 나갑니다. 이것또한 확실합니다.
하지만 저는 단지 제 개인적으로 원하는 스타일에 좀더 가까워서 싼타를 선택했다 뿐이지 윈스톰이 차가 나빠서라던가 하는 이유는 없었습니다.
둘다 3천만원이나 줘야 살수 있는 차량입니다.(깡통급이 아닌 중간급입니다.) 부디 신중한 선택하십시요.. 저는 실컷 구입후에 넘들이 다 무겁다 기름많이 먹는다라고들 하는 카이런이 괜시리 부럽더군요...
지금에서야 생각은 좀더 잘나가는차가 좀더 스트레스 덜받는다 생각도 합니다.
반면에 스타일( 외관 및 내장 기타 자질구레한 잡자재들..)이 자기랑 맞아야 스트레스 안받고 넘의차 보면 덜 부러워하고 계속해서 예뻐할수 있는게..... 차량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윈스톰 싼타페 등을 비롯한 여러 차량들.. 상대적으로 뭐가 못하네 뭐가 덜 좋으네 하는거는 있어도 그 차량 한대 자체가 나쁘다라는것은 없다 생각해요...
뭐든 세상사는 일장일단이 있다 생각듭니다. 좋은 부분이 있으면 나쁜부분도 있지요.. 그래야 공평한 세상 아니겠습니까? 다 좋으면 다 그거 하나만 사지요.. 다른 제품들이 필요있겠습니까...
좋은차량 사셔서 좋은맘으로 양보운전하며 운행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