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차종을 심심해서 스펙 감사하던중 이상한점을 찾았습니다
혹시나 제가 잘못 알고있는 정보가 있다면 바로 리플로 정보를 공유해주시면 감사드립니다
슴3호기 신형제원이 궁금해서 이리저리 보다 찾은것은 소형차(준중형은 우리나라에만 존재하는 급수..--;;) 중에
ABS와 에어백이 기본장착이고 속도 감응형 파원핸들도 기본이더군요
그런데 YF쏘나타는 왜 속도 감응형 파원핸들을 빼 버린것일까요?
혹시 추측되시는분이나 정확한 기술적 정보를 아시는분은 리플로 갈켜주십시요
정말 궁금합니다
그럼 ....
제네시스에 적용되는 '전동식유압파워 스티어링' 이 적용될예정입니다.
기존 소형차/경차 등에적용되던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과는 다른거죠..
일단 유압식 파워스티어링을 '엔진' 이 아닌 '모터'가 파워펌프를 움직이게되고..
거기에 속도감응형 모듈을 달아서...하게될겁니다..
제네시스가 위의 방식입니다.
이방식의 장점은..기존 유압파워스티어링의 '핸들링감각' 에
전동식스티어링 의 연비향상 출력로스를최소화 하는 장점을 가지게됩니다.
다만 '가격' 이 비싸죠
suv도 아니고 ㅡㅡ;;ㄷㄷ
그리고, 저속에서 휙휙 돌아가는 일은 이제는 없더군요.
참고로 제네시스에 적용되는 전기유압식은 물론 당연히 속도감응식이지만 그것만이 속도감응식은 아닙니다.
'일반 유압식파워스티어링'
- 대부분의 옜날차부터 지금까지 쓰이고있으며..속도감응 기능이없고 단가가싸고 핸들링감이 우수하다
- 단점 '연비' 와 엔진출력' 을 많이까먹는다.
'EPS형 속도감응 유압식 파워스티어링'
-위의 파워스티어링에 '속도감응형' 장치를 달아서
저속에선 부드럽게 고속에선 묵직하게 움직인다. 가격은 파워스티어링보다 당연히 비싸다
-단점은 위와동일
'전동식 파워스티어링'
- 최근 출시되는 신차들에 많이 적용되는 방식.
유압식이 아닌 모터의 기어비를 이용한 방식으로.. 구조가 '간단' 하고
엔진과 파워펌프가 연결이되어있지않으므로.. '연비' 에 도움이되며
단가도 저렴한편이다.
-'단점' 으로는 기존의 '핸들링' 과는 이질감이 느껴진다..
'전동식유압 파워스티어링' - 제네시스 에 적용되고있으며..
기존 EPS 유압식 파워스티어링의 계념과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의 계념을 합친
고급버전..
-단점으로는 가격이비싸고..
-장점은 위의 모든 방식의 장점을 합쳤다..
부속을 갈아도 안대는 걸루 알고있습니다 자체결함이라고 생각되네요
차량 취급설명서 보면 알수 잇는데 아직 올라온게 없네요. MDPS는 파워스티어링 오일 통이 없습니다.
근데 MDPS는 모터로 구동되기에 지금가지 소형차 위주로 적용되었고 전자식 + MOTOR 다 보니 고장으로 인한 핸들 무거움,잠김등도 있었네요.
암튼 중형차에 걸맞게 MOTOR 힘이 개선된 MDPS가 달리길 바라겠지만 여전히 대형,고급차, SUV 엔 EPS 방식 속도감응형이 달립니다.
안전사고와 직결되는 부분인 만큼 값이 싸다고 MDPS 확대적용만을 추구함을
바라보기엔 불안하군요. 차값 싸지는것은 더더욱 아니고, 핸들링도 별로라 장거리시 피곤하고요.... 투산IX는 확실히 MDPS이던데, 아마 YF도 MDPS일것 같습니다.
전자제어 방식은 항상 오동작 가능성이 있습니다. 급발진이 좋은예죠 증거도 찾기 어렵고.
오늘도 안전운전들 하시길~
MDPS적용된다 어쩐다 했었는데 아직은 아닌가 봅니다.. 메뉴얼을 봤더니 MDPS적용된 핸들 그림도 나오고 하더군요.. 추후에 적용될런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반 유압식이지만 일반유압식 치고는 부드럽게 돌아가더군요.. 그래도 유압식EPS나 MDPS적용된 차들에 비해 주차할때 힘좀 살짝 써야합니다...
내년에 개선된 방식 (모터구동유압)이 적용될것인데 지금 MDPS달다간 욕먹을것 같아
아예 빼버린듯 합니다.
그나저나 MDPS는 점점 적용대상이 넓어지네요, 모닝 프라이드 포르테, 현대는 아반때까지 , 원가는 싸지만, 판가는 모르겟고. 안정성, 핸들링은 별로니 소비자만 피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