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도시부 자동차도로의 제한속도를 60km/h에서 50km/h 낮춰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2일 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김경석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는 최근 열린 '2012 교통안전 그랜드 콘퍼런스'에서 "60km/h인 도시부 도로의 제한속도를 국제 흐름에 맞게 자동차 도로는 50km/h, 보행자와 자전거가 함께 이용하는 도로는 30km/h, 보도가 없는 이면도로는 5km/h 등으로 차등화한 '50-30-5km/h'의 3단계 속도관리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전 세계 174개 주요 도시 가운데 62%가 제한속도를 50km/h로 운영하며 세계보건기구(WHO)도 도시부 제한속도를 50km/h로 할 것을 권고했다. 우리나라 사망사고 발생 시 평균 속도는 55.8km/h이다.
영국 리즈대 올리버 칼슨 교수는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이나 주거지역 등의 제한속도를 30km/h 이하로 하고 속도저감시설을 설치하는 교통정온화(Traffic Calming) 기법을 도시의 간선도로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스티븐 퍼킨스 합동교통연구센터장은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교통전문 공무원을 확충하고 교통안전시설 관리를 지자체로 일원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수범 서울시립대 교수는 "단기간에 교통사고 감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일본과 프랑스처럼 총리급 이상의 종합 교통안전추진기구를 설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서울 세종로 일대를 달리고 있는 차량들(자료사진)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업용 운전자의 근무시간을 줄여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박웅원 교통안전공단 안전연구처장은 "타 업종 대비 장시간 근로하는 사업용 운전자의 최대 근로시간을 일일 현재 11.9시간에서 10시간으로 줄이고 최소 8시간 이상 연속 휴식하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영국에선 사업용 운전자가 방해받지 않고 휴식하는 시간을 하루 11시간, 1주일 45시간씩 보장하고 있으며 운전 시작 후 4시간30분이 지나기 전에 최소 45분 이상 휴식도 의무화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관련 규정이 없다.
사고 감소 목표관리제도 도입해 이를 달성하는 운수회사에 세제혜택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허억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국민의 교통안전 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5단계 생애주기별 평생교통안전교육 체계를 마련하고 프랑스처럼 미취학 아동이 부모와 함께 받은 교통안전 교육을 이수해 입학할 때 인증서를 제출하는 '어린이 안전교육 인증제도' 도입 등의 방안을 내놨다.
2010년 인구 10만 명당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우리나라가 4.3명으로 OECD 평균인 1.2명의 3.6배에 달한다.
윤선희 기자 indigo@yna.co.kr
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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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율이 왜 높아졌는지 근본도 모르는것들이..........
시속 50 이라고 사고 안나고
그런게 아니란 말이다
항공모함도 들어갈만큼
거리두고 1차선 가는 것들
무서워서 시속 백도 못 밟는 것들
신호 바뀌었는데
한참 후에 1500 rpm 출발하는 것들
다 면허 압수해
서울도 뻥뻥 뚫릴거다
기본부터 운전면허 시험을 개념있게 교육시키고 운전면허를 발급해주는게
먼져 아닐까요?
운전면허에 편법을 없에고.. 시스템을 재정비 해야합니다...
기본을 중요시하는게 가장먼져 해야할일 입니다..
기름 한 방울 안나는 나라에서 연비에 무척 민감한 운전자에게 연비 최악 모드로 운전하라는 것은 정유업자를 위해서는 나라가 망해도 좋다는 가히 맹박상 다운 발상이네요.
80~100킬로가 경제운전인데 50킬로로 다니며 시간과 $ 낭비를 권력이 유도하는 셈
교통사고율이 왜 높아졌는지 근본도 모르는것들이..........
사고가 나는 근본적인 이유를 알아야죠 겉햝기식 개정으로 이게
바뀔거라고 생각하나보네요
근복적인 교통 운전에 대한 마인드를 운전 초기부터 알려주고
안전운전에 대한 기본지식틀을 홍보 할생각도 안하면서 안일하게
대한민국 교육처럼 미래성없는 과거지향적인 주입식 교육으로
법으로 옭아매니 참 안타깝기 그지없네요
저 일본 아줌마가 교복입은 야동 받을테니까
저 좀 잡아가세요
경찰이 야동 공유해서 받는사람 아청법으로 단속이나하고
휴 ㅋ
시속 300 달리는 서킷은
다 사고나고 다 죽겠네
멍청한 탁상공론 그만 좀 해라
느리게 합류하면서
뒷차들 다 브레이크 밟게하고
두차선 물고 가고
골목에서 1차선까지
가로막고 나오고
운전도 못하는 것들이
겉멋만 들어서 깜빡이도 안켜고
병신처럼 어리버리 하고
이런 도로에서 속도까지 줄이면
뭐하자는거냐?
시속 50 이라고 사고 안나고
그런게 아니란 말이다
항공모함도 들어갈만큼
거리두고 1차선 가는 것들
무서워서 시속 백도 못 밟는 것들
신호 바뀌었는데
한참 후에 1500 rpm 출발하는 것들
다 면허 압수해
서울도 뻥뻥 뚫릴거다
중요한건 교통문화지 속도가 아니야
면허증 시험부터 강화해라
왠만하면 로그인 안하는디...
들어보세요....
정말 우리나라의 차량사고의 문제점은 자기만 생각하고 운전하는 사람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입니다.
자기 위주로만 운전을 한다는 것이죠!
1차선!! 추월 차로잖아요! 국도 봐보세요! 2분에 한대씩! 길막고 가고있구요!!
절대 2차선으로 변경하지 않습니다.
자기의 잘못을 전혀 모르며,알려 하지도 않습니다.
국가에서 교육을 하지않은것이며,지금도 방치중입니다.
경창들은 이 글을 본다면...확성기 들이대고..국도나 고속도로 댕기면서...
저속차량은 주행차로로 가라고 방송좀 해주세요!ㅠㅠ
사고도 반으로 줄을꺼구요...길 막힘도 사라질 것입니다.
근데 요즘은 면허 못따는게 빙신이두만..
1차로 정속주행 벌칙금,벌점 강화시키고
역주행,음주등 납득할수없는 짓을 한 인간들은 평생운전못하게하고
독일처럼 면허시험 강화시켜봐라 훨씬 낳을거다
교복입은 아줌마나 할머니가 나와도 아청물이라고 잡아넣는 경찰이나 속도내리면 사고가 낮아진다고 드립치는 넘들이나
글고 운전면허증 기능 말고 도로주행 6개월로 늘려라.
시속 50키로에서 연비 얼마나 나오려나..
뭐가 문제인지모르고 천천히가기만하면 안전할거같다고 생각하네...
그럼 아우토반은 맨날 시체치우느라 정신없겠네? 존나빨리달리니까?
병신같은새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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