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하면 '안전'이란 단어가 제일 먼저 떠오른다. 이름부터 굴삭기나 포크레인과 같은 남성적 이미지가 물씬 풍긴다.
운전자를 최우선으로 보호하는 안전성도 중요하다. 하지만 디자인, 엔진성능, 연비 등 자동차를 평가하는 기준은 다양하다. 까다로운 한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맞추기에는 브랜드 이미지가 한 쪽으로만 굳어진 것 같다는 인상이 강했다.
하지만 지난 1일부터 나흘간 볼보의 가솔린 중형세단 'S60 T4 프리미엄' 모델을 시승해 본 결과 '그게 다가 아니었다'라는 결론을 내렸다. 짧은 시간동안 S60과 함께 전국을 돌아다니며 볼보가 자동차에 담으려한 '안전' 외의 다양한 가치를 느낄 수 있었다.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지난해 3월 S60 디젤(D4·D5)을 출시한 데 이어 작년 10월 가솔린 모델을 내놓으며 라인업을 확장했다. 시승 구간은 2박3일 동안 서울역을 출발해 충북 옥천, 경북 구미, 경남 김해, 전북 전주, 경기 수원을 거쳐 서울로 다시 돌아오는 888.5km의 전국일주 코스다.
◆ 운전자 혼빼놓는 수십가지 기능…든든한 조력자로 탈바꿈
'삐삐삐~ 삐삐삐~' 주행을 시작한 후 10분이 채 안돼 정신없이 경고음이 울려댔다. 차선이탈경고(LDW) 기능이다. 당황스러움과 동시에 긴장감으로 스티어링휠을 잡은 손에 힘이 들어갔다. 단 한순간도 운전자의 방심을 용납하지 않는 차다. 차선을 변경하기 위해 방향등을 켜면 작동하지 않는다.
잠시 뒤엔 전방 시야 왼쪽과 오른쪽에 연이어 빨간불이 들어왔다. 사각지대 정보시스템(BLIS)이 작동한 것이다. 사이드미러에 장착된 후향 디지털카메라(사진)를 통해 운전자 사각지대로 다른 차량이 진입하면 내장램프로 알려준다. 차선변경 시 운전자의 수고를 덜어준다.
이 기능은 폭설이 내린 지난 4일 온도차로 김이 서려 양쪽 사이드미러가 잘 보이지 않을 때도 매우 유용했다. 볼보가 세계 최초로 적용한 추돌방지시스템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 기능도 마찬가지다.
이 기능은 최고 시속 50km 속도까지 작동한다. 6~8m 전방의 차량이 서행하거나 정차 중이면 이를 감지해 자동으로 멈춘다. 앞차 거리와 관계없이 쌓인 눈을 치우기 위해 도로에 나와있는 사람들이 많아 쉴새없이 경고음이 울리기도 했다.
처음 S60을 타면 정신이 없다. 어디서 어떤 기능이 작동할 지 알 수 없어 긴장모드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장시간 운전으로 다소 긴장이 풀리거나 정신을 놓을때엔 든든한 감시자가 돼줬다. 운전할 때 쏟아붓는 100%의 신경 에너지가 반감돼 오히려 피로를 덜어줬다.
◆ 야간주행에서 드러난 진가…연비(10.3km/ℓ)는 다소 아쉬워
S60 T4 페달의 응답성은 상당히 좋다. 정차 후 가속페달을 밟고 출발할 때 끊어짐 없이 부드럽게 밀려 나갔다. '생크림 위를 미끄러져 나간다'는 표현이 적절한 것 같다. 회전계와 속도계가 거의 동일한 속도로 올라갔다.
이 모델은 야간주행 시 진가를 발휘했다. 해가 완전히 저문 오후 8시께. 경남 김해에서 전북 전주를 향해 고속도로를 달릴 때였다. 시속 200km까지 밟아봤다. 차체 흔들림이나 풍절음이 거의 느껴지지 않았다. 엔진회전계 바늘은 3과 4 사이를 가리켰다. 불안감은 거의 느껴지지 않았고 시속 100km 이하로 달리는 느낌이었다. S60의 최고 안전속도는 시속 230km.
야간 커브길 주행 시에도 전조등이 변화하는 각도에 맞춰 민첩하게 불빛 방향을 바꿔줬다. 전조등은 양방향으로 최대 15도까지 회전하는 전동식 램프를 장착했다. 동적가변조명(ABL) 기능이 적용됐다. 또 맞은편 차량의 불빛이 감지되면 하향등으로 자동 변경해줬다(액티브하이빔 기능).
S60 T4모델은 2.0ℓ 직렬 5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을 얹어 최고출력 213마력과 30.6kg·m의 최대토크를 낸다. 3개까지 조절이 가능한 메모리시트와 뛰어난 정숙성, 편안한 승차감까지 패밀리세단에 걸맞는 조건을 갖췄다. 뒷좌석 공간은 다소 아쉽다. 뒷좌석은 성인 3명이 앉기엔 비좁다. 4인 가족이 사용하기에 적절한 것 같다.
1000km에 가까운 거리를 운전했지만 크게 피로감이 느껴지진 않았다.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거의 사용하지않고 크루즈컨트롤(정속주행장치)과 속도제한기를 활용해 달렸기 때문이다.
내외관 디자인도 생각보다 만족스러웠다. 외관은 강렬한 색상(플라멩고 레드)과 날렵한 옆선으로 세련미가 넘쳤다. 인테리어는 화려하지 않지만 깔끔하고 군더더기없어 보면볼수록 정감이 갔다. 베이지색 가죽시트와 마감재도 고급스러웠다. 다만 '아저씨 스타일'의 센터페시아와 변속기 기어는 조금 아쉬웠다.
한 가지 치명적인 단점은 '연비'다. 기름 계기판이 풀(Full)로 표시된 상태에서 주행을 시작해 시승을 마칠때까지 추가연료비로 7만원을 지출했다. 이 모델 표시연비는 10.3km/ℓ(4등급). 실제 주행연비도 이와 비슷하게 10km/ℓ대로 나왔다. 전륜구동 특성상 얼음판 도로에 취약한 점도 아쉬웠다. 'S60 T4 프리미엄'의 국내 판매가는 4700만 원.
볼보자동차코리아가 국내 진출한 지 올해로 25년을 맞았다. 2011년 12월 기준으로 한국시장에서 누적판매 2만대를 돌파했다. 볼보가 추구하는 사람을 위한 자동차(Volvo Designed Around You)의 가치가 국내 시장에 널리 확산되길 바란다.
김소정 기자 sojung12@hankyung.com
출처-한국경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경제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유모차 실고 짐좀 실을수 있을려나....
조향력 좋고, 편의성 좋고, 엔진 괜찮고 다 평타 이상은 치는데...
와이프나 나나 둘다 차를 좋아해서 차 2~3대를 굴리면서 10년간 10대도 넘게
차를 바꾸는 와중에 5년 넘게 탄 차는 볼보 밖에 없다.
연비는 차 문한번 열어보고 본넷만 한번 열어봐도 이해 할 수있다.
엄청나게 두꺼운 철판, 창문유리...연비가 좋을 수가 없다..디젤 아니면...
그래도 비슷한 두께의 철판을 가진 벤츠보다는 연비가 좋다.
볼보가 벤츠만큼 고급차가 아닌것이 아쉽지만 내가 그만큼 보호 받고 있는데
연비가 좀 안 좋은건 얼마든지 감수 할 수이다.
그러니까 국산차도 철판좀 두껍게 만들어라. 나도 국산차 좀 오래 타보자.
언플에 혹해서 국산차 타면 불안해서 1년을 넘기기가 힘들다.
일단 벤츠 얘기 나오는 거부터 모르는 티 내는 거지요.
S60 T4의 경우 굳이 벤츠랑 비교하자면 국내에 안 들어오는 C250 CGI랑 비교해야되는데 주행성능이며 연비며 다 벤츠 압승이죠.
벤츠가 보급형 브랜드보다 안전성이 떨어질리는 당연 없고요.
게다가 가로배치엔진 전륜이면 후륜보다 기본 연비 20프로는 더 먹고 시작해야되는데....이건 오히려 더 떨어지니 안습이죠.
가로배치 전륜이면 S60정도 크기면 실내는 아반떼 정도인데 쏘텁이랑 비교한다 해도 가격은 볼보가 1.6배인데 엔진 성능은 넘사벽이고 연비도 쏘텁이 더 좋습니다. 게다가 편의사항 역시 극과 극이고요.
볼보가 안전해서 60% 비싸다고 칩시다. 근데 60%싼 차 소나타 타는 사람들 내일 그냥 죽어도 별로 상관없는 사람들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많이 타는 표준 패밀리 세단입니다. 단순히 안전도 차이로 보기에는 2배에 가까운 가성비는 비합리적인 것 이상입니다.
이제 안 팔리는 이유가 설명이 됐지 싶습니다. 저평가가 아니라 오히려 국내에서 고평가에 가깝고요.
내가 뭐 대단히 전문적인 시승기를 적은 것도 아니고 지식이 부족하네 뭐네....
별 이유 같지도 않은 이유 적어놓고 설명이 됐지 싶다는건 뭔지...ㅡㅡ
벤츠 E200 몰았을때 생각보다 철판이 많이 두꺼웠고 기름값이 생각보다 많이 나갔었기에 벤츠 얘기를 한거고..그리고...소텁 엔진에 넘사벽이라는건 먼소리야 ㅡ,.ㅡ
현기차 뻥마력,뻥연비 옵션 장난에 속은게 하루 이틀인가?
나도 요 몇년새 디자인에 혹해서 산 K5 , 언플에 혹해서 산 소렌토R 겪어 보고 하는
얘기에요 둘다 1년도 안되서 여기 보배드림 통해서 중고로 판매 했고.
같은 모델로 봤을때 볼보는 미국가격이랑 한국가격이 크게 차이없고, 현기차는 미국이 훨씬 싼데 우리나라에서 고평가? ... 아니 뭘 모르면 가만히 있던가 ..아니면 내생각은 이러이러 하다...라고 적어야지 상대방을 깍아내리고 보자는건 뭡니까?
안타봤으면 말을 마세요 ㅎㅎ
자동차 전문가중 볼보를 소나타와 비교하는 인물은 본 적이 없습니다.
바디만 크면 고급차로 인식하게 만든 현대차와 거기에 동조하는 한심한
오너들 한 묶음 입니다.
여성들이 제일로 꼼는 BMW가
여성들이 자동차에 대해서 어느정도 알까요?
여성 오너들 차에 대해서 그이 완전 깡통입니다.
수입차 수리를 전문으로 하는 공업사에 가보면
수리기사들 말이 여자들은 차가 굴러만 가면 되는 걸로 안다"라고,
하더군요.
남에게 시선 받으면 좋고 !해서
브랜드를 가장 따지는 부류가 여성과 술집 종사들과
남 눈을 의식하는 오너들이 브랜드가 가장 우선 !
가격은 그렇다고 해도 실내좀 어떻게 탈바꿈한다면 모를까...
실내 디자인이랑 제질 빼고는 나무랄때 없다....
벤츠c 따위랑 비교할건 아니다...
그렇다고 c클 무시하는건아님 ~
예전에도 볼보가 과연 그명성을 유지할만큼 사고났을시에 튼튼했는지도 의문이지만.
저평가된건 맞지만 독일차보다는 아닙니다.
시트로엥이나 푸조같은류보단 확실히 좋은차고 그런부류와 같은취급 받는게 아쉽긴하나 유럽판매량보면 알죠
그리고 또한 독일명차 빅3가 볼보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는것도 당근 없고...볼보는 그냥 볼보일뿐.....
바디 크기보다
1.안전도
2.성능.
3.고장율
4.디자인
자동차에서 크기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내가 아는 사람은
키는 167에 차는 벤츠 S600오너 헌데 유지가 힘들다고,
왜 큰차를 타느냐?고 묻자 정치인들을 만나려면 큰차로 밀 수 밖에 ㅋ ㅋ
난 두 차를 몰아본 사람입니다.
소나타는 볼보를 쫓아 갈 수 없습니다
핸들을 잡아보면 볼보의
안정감 코너링을 테스트해 보시면
소나타는 싸구려 차라는걸 실감합니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