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과 친환경성을 겸비한 하이브리드 차종의 확장 속도가 더디기만 하다.
12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차와 기아차의 하이브리드 비중은 각각 3.6%, 2.7%로 나타났다. 올해도 상황은 그리 나아지지 않아 현대차는 3월 현재 3.0%, 기아차는 2.3%로 미진한 모습이다.
수입차 역시 마찬가지다. 매년 성장세를 기록하지만 숫자가 크지 않은 것. 2010년 2.5%에 머물렀던 하이브리드 비중은 2011년 3.7%, 2012년 4.8%까지 확장됐지만 올해 3.1%(3월 기준)로 줄어 고전을 면치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유가 시대에 고효율을 내세우는 하이브리드가 이렇듯 확장을 못하는 이유는 '제품 부족'이 지목되고 있다. 소비자가 선택할만한 차가 별로 없다는 것. 국산차의 경우 현재 판매하는 하이브리드는 4종에 불과하다. 그마저 2종은 효용성이 크지 않은 LPI 하이브리드(아반떼, 포르테)여서 판매량이 현저하게 적다. 수입차 또한 15종에 불과하다. 가솔린이나 디젤이 수십 종에 이르는 제품을 확보한 점과 비교한다면 턱없이 부족한 셈.
가격 역시 판매 늘리기에 걸림돌이다. 세제 혜택을 받거나 운행과정에서 유류 유지비로 상쇄할 수 있다 해도 구입비용은 여전히 부담이다.
하지만 하이브리드의 성공 가능성은 상당하다는 게 업계 평가다. 하이브리드를 보유한 차종의 연료별 비중에선 점유율이 꽤 높게 나오기 때문이다. 실제 현대차 쏘나타의 경우 올해 판매한 2만1,920대 가운데 하이브리드는 3,265대, 14.9%를 차지했다. 기아차도 올해 판매된 K5에서 하이브리드는 15.2%를 나타내 지난해 14.0%에서 1.2%P 올랐다.
토요타 캠리 역시 하이브리드 비중은 19.4%(3월 누적)에 이른다. 프리우스는 토요타 전체 에서 15.8%를 차지할 만큼 대표 하이브리드로 자리했다. 렉서스는 오히려 하이브리드가 강세다. ES는 올해 3월까지 하이브리드 판매량(451대)이 277대를 기록한 가솔린보다 많다. RX는 가솔린 48대, 하이브리드 44대로 비슷한 성적을 거뒀다.
따라서 수입차의 경우 디젤 대안으로 하이브리드 제품을 출시하려는 움직임이 펼쳐지고 있다. 각 사들이 하이브리드 카드를 만지작거리기 시작한 것. 전통적으로 하이브리드가 강한 일본차 외에 미국차나 유럽차들도 하이브리드 차종 확보를 시작했다. 렉서스는 최근 일부 품목을 조정하고 가격을 내린 ES300h 프리미엄을 내놨고, 포드의 경우 퓨전 하이브리드를 서울모터쇼에 전시하며 판매 가능성을 높였다. 푸조와 벤츠는 디젤 하이브리드에 관심이 높다.
이렇듯 하이브리드 경쟁력이 충분한 데도 국산차는 제품 확장에 소극적인 모습이다. 아무런 계획조차 가지고 있지 않은 것. 원인은 개발비 부담이라는 게 업계 설명이다. 차급에 맞게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재정비하려면 관련 기술 개발에 적지 않은 돈이 든다. 그러나 지금까지 판매량을 살펴봤을 때 개발비 회수가 힘들다는 것. 따라서 하이브리드 추가에 회의적일 수밖에 없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구매자 대부분이 기름 값을 아끼려는 심리가 강한 점을 감안한다면 준준형급 이하 하이브리드 차종의 추가 투입은 필수적이라는 게 업계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수입차 시장에서 디젤차가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배경은 다양한 제품을 확보했기 때문"이라며 "하지만 고효율 장점이 확실한 하이브리드는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 적다는 게 약점"이라고 전했다. 이어 "하이브리드의 경쟁력은 충분한 만큼 다양한 제품이 쏟아지면 소비자의 반응도 달라질 것"이라며 "그러나 수입차와 달리 국산차는 하이브리드 확장에 별 관심이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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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체를 없애는 게 더 중요하지;;
친일파 애들은 머리도 나쁘구나
너 진짜 머리 나쁘구나...심각하다
길막히는데서 하이브리드가 좋다?
어디서 기사만보고 글싸지르시네
하이브리드가 교통체증 심한곳에서도 일반차보단
좋지만 어느정도 길뚫린곳에선 더좋습니다
좀 모르면 가만히 계세요
디젤 그어떤차보다 하이브리드 1.8보다 좋은연비 내주는 치.없습니다
저.중.고속 전부다 말이죠
단지 디젤과 비교시 힘이 없다는것 뿐이지
연비로보면 디젤은 아직 하이브리드 수준에 못미칩니다
현.기 무늬만 하이브리드는 쓰레기고요
하는 말 마다 병신같냐
기자 색귀가 안타보고 또 원고나 털고 있네요 차종이 적네 개소리 하네요
1. 하이브리드도 개뻥 연비(난 휸기 개토부 자료는 안믿으니 미국자료로 12키로 못넘기네요 캠리는 4키로 이상 더나오고요)
2. 개뻥연비 대비 비싼가격 이다 (내구성도 아직 모르고요 )
하이브리드 풀고 싶으면 방법은 간단하다 개뻥연비 수정하고 가격낮춰라 )
국산하브는 아직 갈길이 멀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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