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아반떼에 디젤을 재도입한다. 수입차 중심으로 불고 있는 디젤 바람을 아반떼에 이식하겠다는 의도다.
2일 현대차에 따르면 아반떼 디젤에 탑재되는 엔진은 1.6ℓ 디젤로, i30와 동일하다. 이에 따라 그간 아반떼 디젤을 대체하던 LPI 하이브리드는 사실상 판매를 중단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자동차 시장 내 디젤 선호 바람은 수입차에서 비롯됐다. 디젤에 특화된 유럽 제조사들이 활발하게 디젤엔진을 국내에 소개해 왔던 것. 그러다 지난 2003년 이후 유가 폭등이 이뤄지면서 디젤의 고효율이 구매욕을 자극하는 무기가 됐다. 경제적 가치 앞에서 디젤의 단점으로 지적돼 온 진동과 소음은 별 다른 문제가 되지 못했고, 디젤 점유율은 수입차 내에서 과반 이상을 넘기게 됐다.
이런 이유로 그간 국산 디젤승용차 출시 요구는 계속돼 왔다. 결국 현대차는 곧 내놓을 아반떼 디젤에 이어 그랜저와 제네시스까지 디젤 엔진을 확대할 계획이다. 동급으로 분류되는 해치백 i30 디젤 트림이 있지만 세단은 별도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하는 셈이다.
하지만 아반떼 디젤의 성공은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제아무리 디젤 인기가 높다 해도 아반떼에 장착된 디젤 엔진 효율 경쟁력이 높지 않아서다. 디젤 인기가 고효율에 기반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수입차 대비 낮은 효율은 약점일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실제 아반떼 1.6ℓ VGT는 최고 128마력, 최대 26.5㎏·m으로 동급인 폭스바겐 제타 1.6ℓ TDI(105마력, 25.5㎏·m)와 비교해 성능은 앞서지만 효율은 낮다. 아반떼는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ℓ당 16㎞(복합)인 반면 제타는 19.1㎞에 달한다. 1.6ℓ 디젤엔진을 얹은 푸조 308 역시 ℓ당 18.4㎞를 기록, 아반떼보다 효율이 높다.
가격 역시 관건이다. 아반떼 디젤 가격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동급 가솔린보다 비쌀 것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i30의 경우 최고급형 기준으로 가솔린과 디젤 가격이 약 200만원 가량 벌어진다. 따라서 아반떼 역시 비슷한 가격대를 크게 벗어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현재 가솔린 기준으로 디젤이 2,200만원대에 판매될 수 있다는 의미다. 이 경우 같은 2,000만원대인 폭스바겐 골프(2,990만원)와 비교해 가격 경쟁력이 절대적 우위를 보인다고 자신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다.
판매 간섭도 무시할 수 없다. 지금과 같은 내수 부진 속에서 디젤 등장은 결국 가솔린 차종의 판매량 하락을 불러올 수 있어서다. 전체 아반떼 판매량은 줄지 않겠지만 디젤의 상승은 곧 가솔린의 하락을 가져온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아반떼 디젤을 재도입하는 것은 디젤 선호를 바탕으로 세력을 불리는 수입차에 대응하고, 시류에 편승하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며 "그러나 효율 높은 동급 수입차 가격 인하 추세를 감안할 때 상당히 어려운 싸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본 기사의 저작권은 오토타임즈에 있으며,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현재로선 연비충족이 않되서 불가능하다.
일단 엑센트디젤이나 잘 팔리지도 않는 i30은 판매량 바닥을 기겠구만...
결국은 팀킬하는 꼴이지.
i30도 타봤고, 엑센트디젤위트도 타봤고, 폴로도 타봤고, 골프도 다 타봤습니다..
네차종 공통점은 디젤, 해치백, 오토 / 차이는 골프만 써스가 멀티링크
옵션은 i30 > 골프 > 엑센 > 폴로
달리기 성능 엑센 > 골프 >= i30 > 폴로
정말 보배에서 엑센르기니라는 말이 왜 나왔는지 알겠을 정도로 과출력이라 느껴질정도..
그런데.. 왜 달리면 달릴수록 핸들을 꽉 잡게 되고 무서워질까요?
반대로 젤 작은 폴로는 왜 속도가 붙어도 불안함이 안들까요?
현기차에의 고질적인 에어백 불신때문에? 플랙스 머시기 핸들때문에?
이유는 한두가지가 아니죠..
주행하면서 느끼는 안정감은? (고속주행, 코너, 브레이킹, 하부충격, 소음 등등)
골프 > 폴로 > i30 > 엑센
천만원 차이가 푹신하고 바람 나오는 시트나 오토오토오토오토들이 아니라
천만원에 내 목숨을 걸고 달리고 싶지 않아서 기본기 충실한 해치백을 타는겁니다.
이걸 개발해서 내놓는거 보다는 수입차 공세에 빠르게 그냥
내놓는거 보니깐,,, 아마 ,,, 나오고 좀 지나면 문제는 많이 나올듯
편의사양이야 많겠지만 차는 누가 뭐래도 기본기지
거기에 지금 가격에서 200만원 올라가면 진짜 노답.
기본기부터 탄탄하게 다지는게 관건이다 ..
폭파의 기본기 부터 따라하기 바란다 ...
수입차의 디젤승용의 감성을 따라가기 위해서 .i40 살루 . i30 이 왜 안팔리는가에
연구 좀 해보길 .... 국내 디젤차의 완성도 때문이다 .. 그리고 녹셔리도 문제지.
차량 기본기 부터 내구성, 가격까지 뭐하나 좋게 볼수 있는 메리트가 있어야지 사지
5년 넘으면 아무이유없이 녹슬고 엔진소음 장난아니게 올라 가고....
니들은 그냥 겁데기 모양만 졸라 바꿔 판매해라
호구들은 신형이라고 살줄테니
다만..
사고시에 에어백을 0.7초 안에 불어낼 수 있는 폐활량을 평소에 키워놓으시길..
에어백이 7면 뭐하나요.. 터지질 않는데...ㅋ
그런데 국산 디젤 차라고 더 갤갤 거리지는 않습니다. 바라보는 시선의 차이죠.
"디젤치고 조용하네.." 와 "역시 디젤이네.." 두 시선이 골고루 적용되지 못하는게 현실... 그래도 분명한 사실은 실내에서 소음 유입 확실히 차단해주고 디젤엔진 장착에 대비된 차대 강화 및 기본기 재설정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둘이 똑같은 차인데? 아반떼 해치 버전이 i30구만요.
그리고 연비 덕 누리다가 반토막 나는 감가상각도......
개깡통 직물씨트 제타 사느니 훨씬 싸고 있을거 다 있고 편한 아반떼 디젤 풀옵 사겠따.
즉 중고차 가격이 좋아요
현기의 점유율은 떨어질 것입니다
미니나 골프, 포커스 같은 수입디젤 프로모션 + 영업사원 디씨 받으면 2500-2600 에 살수있어.. 아반떼 디젤 최하 2200 스타팅에 디씨 해줘야 20-50만원이야.
그러면 차값이 실제로 300-400만원 차이인데, 36개월 기준으로 한달에 10만원 정도 차이거든? 근데 수입디젤의 연비가 더 좋기 때문에 이중에 4-5만원 정도는 연비로 메꿔져. (디젤 사는 사람이면 기본적으로 운행거리가 많을테니까)
그럼 한달 5만원을 더 내면 아반떼 디젤이 수입디젤로 둔갑할수있는거지..
자, 이제 3년뒤에 차를 팔때 중고시세를 생각해보고 아반떼 디젤의 가성비를 다시 한번 평가해봐...(수입디젤의 감가상각이 높아도 아반떼 디젤보다 중고시세가 쌀수는 없겠지?) i30는 뭐 말할것도 없고 -_-;;
아, 물론 현대차를 사면 트렁크에서 금붕어를 키울수있는 옵션을 공짜로 주기는하지...
아반테 디젤을 여지껏 왜 안내놨겠어.. 같은차 팀킬이기 때문이야 거기다가 현대차는 가격을 올릴데로 올려놔서 현 아반테+200만되면 수입엔트리 디젤과 차이가 크지않아
그런데 차의 기본기는 하늘과 땅이지..
나를 포함해서 일반중서민들은 아반테 같은 차량을 살수밖에 없지만 수입엔트리를 타보고 비교했을시에 고민이 상당히 될거고 젊은혈기와 현대차의 불신때문에 수입엔트리를 지를수도 있겠지.. 솔직히 디젤은 차 가격만 지불하면 유지비는 엄청나게 낮아.
거기다가 수리비 걱정하는데 일단 내구성이 강해서 오래쓸뿐더러 인터넷만 쳐봐도 폭스바겐부품 직수입하는 곳이 요즘에는 엄청많아.. 보증수리기간이 지나도 유지하는데 2-3배정도면 되지만 돈이 가장많이드는 유류비에서 아끼는게 많기때문에 솔직히 조금만 더 쓴다고 보면돼..소나타급 유지비밖에 안들거나 더 안들수도 있지..(재수없는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면.. 그리고 3000만원짜리 외제차가 부품이 비싸야 얼마나 비싸겠어 에어서스펜션이 들어가겠어.. 고가의 장비도 별로 없는데..)
현대차는 앞으로 차를 정말 제대로 만들어야 될거야.. 그동안 가솔린으로 가격을 올려서 수입차와 차이가 났지만 디젤을 내놓으면 바로 뽀록 나거든 그동안 얼마나 많이 쳐 올려놨는지.. 심지어 2000cc소나타와 2400cc캠리가 가격이 같아도 이상한건데. 캠리가 더 싸다니..ㅋㅋㅋ 수입관세 거기에 엔진크기 그 모든게 다른데도 현대차가 비싸다는건 말이 안되는거지..
차를 정말 제대로 만들어서 우리나라 사람으로서 외국에서 선방하고 잘팔리고 그리고 자국민한테 눈탱이 안치고 하면 외국에서 잘나갈때 애국심이라도 느낄텐데..
참 현대병신들 이제 앞으로 더욱더 큰일날거다..
디젤옵션좀 넣으면.. 2200~2400이 된다고 가정하면..
골프3000만원이하....
골프에는 궁극의 dsg장착으로 훨씬더 좋은 성능과 연비를 가지고 있으니..
가격이 거의 동급이라고 봐도 무방한 상태가 되어버렸죠..
이제 남은것은 as망밖에 없고..
예전에 골프비싸다고 노래불렸던 분들;;; 상황파악이 되려나 모르겠네요
골프 1.6 2990만원입니다... 옵션이야... 현대가 완승이지요..
솔직히 없어도 되는 옶션..들..
dsg는 왜? 언급을 안하시나요? dgs사용해보셨어요?...
아이30 디젤에 폭파에 들어가는 DSG가 옵션으로 넣을수 있으면
차 값이 얼마 상승할거 같으세요?..
이게 이문제의 정답 아닐까요?
현대디젤 탈만한 옵션 2200만원은 할거 뻔하고...
골프2990만원잡으면... 차라리 쓰레기옵션 던지고..
dsg를 선택하시는게.. 훨씬 좋지요.. 연비도 좋고..
참고로... 골프 오너 아닙니다.... 그냥 차를 한 30대정도 소유해본적있는
객관적인 오너일뿐입니다..
현대차 20대는 타봤을거고.. 외제차도 5대는 소유했습니다.
거의20년을 차라는차 다 격어보고.. 말씀드린 내용입니다.
물론 현대 승용디젤도 타봤구요..
예전처럼 2000만원대 4000만원의 골프시장이 아닙니다
GTI나 4000이죠... 폭파 홈피가보세요... 현대처럼 옵션으로 차 값이 막 올라가지 않습니다..
이제는 2000만원대 3000만원의 시장입니다
그래도... 차사자마자... 약칠해야 하는건 인정하시니 다행이시네요..
나중에.. 기회있으시면... 두대다... 문짝열어보시고 문짝만 보시고
객관적으로 평가해보세요..
옵션포기하고 네비하다 달고 타는게 더 나은 선택입니다
차라리....AS망을 가지고 뭐라하시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보배에서 아무리까도 잘팔릴놈은 더팔림
그랜져 일등하는거 설명좀ㅋ
현대기아차에 디젤 있는거 모르나?
그냥 현기차 타기 싫으니까 수입차로 가는거지
어떤 개 미친놈이 이걸 살까
나같으면 걍 좀더 보태서 제타 새중고나 골프 가겠네
깡통 1500만원부터라면 고민좀 해볼법 하지만....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