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국산차 5사 총 판매 전년대비 16.2% 하락(내수 2.4%↓, 수출 7.9%↓)
-내수에선 현대차·쌍용차 약진, 수출은 르노삼성 나홀로 성장
2017년 12월 국내 완성차 5사의 자동차 판매대수가 71만9,702대로 집계돼 전년대비 16.2% 하락했다. 노조 파업으로 인한 생산물량 감소 및 자동차 구매수요 하락에 따른 영향으로 내수가 부진했고, 해외 정치이슈 등으로 수출도 어려움을 겪었다.
2일 완성차 5사 판매실적에 따르면 12월 내수는 13만2,315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동월보다 19.7% 감소했고 11월과 비교해서는 5.7% 하락했다. 업체별로는 현대차가 12월에 5만3,361대를 판매해 전년대비 26.1% 줄었다. 그랜저가 9,080대를 내보내 47.4% 부진했고 쏘나타도 12.9% 내린 6,319대를 기록했다. 아반떼는 6,848대로 12.2% 줄었다. SUV 부문도 주춤했다. 싼타페가 4,142대로 지난해 12월보다 51.4% 감소했고 투싼은 29.6% 내린 3,888대를 판매했다. 코나도 2,619대를 내보내는데 그쳤다. 스타렉스와 포터는 각각 2,929대, 7,152대를 기록했다. 제네시스 브랜드는 총 5,520대를 소비자에게 인도했다. G80이 3,092대로 전년대비 27.1% 하락했고 EQ900은 23.1% 내린 809대를 내보냈다. G70은 1,619대를 판매했다. 제네시스를 포함한 현대차는 2017년 누적판매 68만8,939대를 기록해 전년대비 4.6% 성장했다.
기아차는 12월 내수판매 4만6,502대로, 전년대비 6.2% 후퇴했다. 모닝이 2016년 12월과 비교해 29.6% 하락한 5,781대를 판매했고 K5는 1.0% 줄어든 3,357대, K7은 40.5% 감소한 3,666대를 내보냈다. 스팅어는 455대로 집계됐다. SUV 부문에선 쏘렌토가 6,750대를 가장 많이 판매됐지만 지난해 동기보다 7.4% 줄었다. 카니발도 12.8% 부진한 5,039대를 기록했다. 다만 같은기간 니로가 79.6% 상승한 2,926대, 스포티지가 17.8% 증가한 4,480대, 스토닉이 1,813대를 달성해 실적을 만회했다. 기아차는 지난 한 해 국내판매 52만1,550대로 전년대비 2.5% 줄었다.
한국지엠은 2017년 마지막 한 달간 국내 소비자에게 1만1,852대를 인도했다. 지난해 12월보다 35.3% 줄었지만 전월보다는 14.5% 상승했다. 스파크가 전년 동기보다 34.8% 감소한 4,618대를 기록했고 말리부는 36.2% 내린 2,652대에 그쳤다. 크루즈는 1,046대로 9.3% 줄었고, 트랙스는 1,548대로 40.5% 후퇴했다. 다마스와 라보는 각각 334대, 329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한국지엠은 한국 시장에 총 13만2,377대를 내보내 2016년 대비 26.6% 부진했다. 이는 한국지엠 쉐보레 브랜드 출범 이래 가장 저조한 성적이다.
쌍용차는 12월 내수 시장에 1만647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보다 0.5% 줄었다. 주력인 티볼리가 4,885대를 내보내 13.0% 하락했지만 G4 렉스턴이 지난해와 비교해 3배 오른 2,233대를 달성했다. 코란도 스포츠가 2,353대, 코란도C가 789대, 코란도투리스모가 387대 판매됐다. 2017년 쌍용차의 내수 판매는 총 10만6,677대에 달해 전년대비 3.0% 성장했으며 지난 2003년 이후 연간 최고실적을 기록했다. 이로써 르노삼성을 꺾고 2017년 내수판매 브랜드 4위에 안착했다.
르노삼성은 9,953대를 12월 국내 시장에 내보냈다. 2016년 동기보다 29.3% 감소했지만 11월보다는 19.9% 올랐다. QM6가 전년대비 15.1% 줄어든 3,049대를 판매했고 SM6는 53.9% 큰 폭으로 내린 3,033대를 기록했다. QM3가 1,211대로 39.3% 하락했고, SM5는 1,204대로 176.8% 증가했다. 트위지가 432대, SM3 Z.E.가 136대 인도됐다. 회사는 2017년 한 해 동안 전년대비 9.5% 후퇴한 10만537대를 내수에 판매했다.
2017년 완성차 5사의 내수 누적판매는 155만80대로 집계됐다. 2016년과 비교해 2.4% 하락했다. 점유율(수입차 제외)은 현대차가 40.3%, 기아차 35.2%, 한국지엠 9.0%, 쌍용차 8.0%, 르노삼성 7.5%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12월 수출은 58만7,387대로 지난해보다 16.2% 줄었다. 현대차가 35만3,310대로 15.0% 하락했고 기아차는 전년과 비교해 19.6% 떨어진 18만340대를 해외로 내보냈다. 한국지엠은 3만3,614대로 6.5% 감소했고, 쌍용차는 3,561대를 수출, 전년대비 40.7% 줄었다. 르노삼성은 10.7% 후퇴한 1만6,562대를 수출했다.
2017년 완성차 5사의 누적 수출 실적은 664만5,973대로 지난해와 비교해 7.9% 하락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출처-오토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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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떨어져서 사기싫어진다
아반떼xd시절이 그립다
깡통 1200 에 전동접이식사이드미러
ㅡ.ㅡ ㅎ
흉기는 이왕 가격올리는거 전부다 300씩 올려라~ 생산직들 파업했잖어 우쭈쭈해줘야지~~
꼭 기억해야...내년에 대형 SUV 출시한다고 하지만 그래도
볼륨카는 스파크입니다...스파크의 집중 마케팅과 경쟁차량 모닝을 잡아야
쉐보레가 일어설듯.
르삼은 SM6 대폭락을 많은 사람들이 알고있었죠...
차량 문제도 있지만 가장 중요한건 마케팅의 실패 아닐까요...
그랜져 출시이후 왜그렇게 고집스럽게 SM6를 그랜져랑
비교경쟁 했는지....ㅠㅠ
10월 11월 12월 판매량 보면 그랜져와는 게임이 안되고
소나타보다도 엄청난차이로 지고있다는 사실을..
(어떤분들은 소나타는 택시가 많이 나간다는등...)
택시 빼도 지고있어요
차라리 처음부터 SM6를 소나타랑 경쟁했으면
지금보다 더 판매가 잘되었을텐데...아쉽네요
차라리 SM5후속으로 내놨으면 '르노삼성 자동차는 다른 회사보다 고급스러운 차를 팔더라'하는 이미지가 생겼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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