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5M 슈퍼갤럭시가 알래스카 주 Eielson 공군기지에서 혹한기 훈련 도중 눈보라를 헤치며 나아가고 있다. 이 장면은 C-5M이 최초로 혹한기 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이다. C-5M은 CF-6 엔진, 파일런 및 부가 엔진 장비, 비행 통제, 착륙기어, 및 압력 계통을 갖추고 있다. 또한 최하 화씨 영하 25도에서도 24시간 버틸 수 있는 성능을 갖추고 있다.
이미 271,000파운드와 81명의 병력을 3,200마일 이상 수송할 수 있는 C-5 갤럭시에 추가로 개조를 수행한다는 것은 그것의 크기만큼이나 위압적이다.
이에 많은 개조 인력을 훈련시키는 일, 그리고 압도적 규모의 무기체계를 더 효율적으로 개조하는 일을 추가적으로 하는 것은 더더욱 불가능해 보인다. 이같이 불가능해 보이는 과업을 현재 미공군 요원들이 수행하고 있다.
향후 수년에 걸쳐, 항전, 엔진 및 기타 개조를 통해 C-5 항공기는 더욱 우수한 성능을 갖춘 항공기로 변모할 것이다.
이미 예비 C-5 항공요원 훈련을 한곳에서 실시하여 교육생들이 표준화된 훈련을 받을 수 있고 현역과 주 방위군
및 예비역 공군 요원 간 통합된 기반을 마련하여 개조 과제의 절반을 수행한 셈이다.
1969년과 1989년 사이에 제조된 C-5 갤럭시는 여타 항공기가 수송할 수 없는 대규모의 화물을 적재 및 수송할 수있다.
하지만 이 항공기에 대한 낮은 신뢰도는 항상 조기퇴역의 압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
90년대 후반, C-5 항공기에 대한 수명 연구가 진행되었고 C-5 기체 수명의 80% 정도가 남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미 공군 기동사령부가 항공기 현대화 작업에 착수하게 되었다. 모든 C-5 항공기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나 C-5 현대화 프로그램은 통상 두 단계로 진행된다.
현재 C-5B로 알려진 기존 기체를 C-5M 슈퍼 갤럭시로 개조 프로그램을 진행 하고있다.
항전 현대화 프로그램(AMP)은 C-5 현대화 프로그램의 첫단계이다.
이러한 최신체계를 통해 C-5 파일럿은 C-17 Globemaster3나 보잉747과 같이 더욱 현대화된 군사 및 상업용 항공기와 유사한 방식으로 운용이 가능하다.
C-5는 제작된지 너무 오래되어 아직도 관제탑과 전화기를 들고 통화를하는 기체도 있을 정도이다.
C-5 항공기는 2015년까지 약 14억 달러를 투자, AMP 체계로의 업그레이드를 단행할 것이다.
첫 번째 현대화 단계를 거쳐 두 번째 단계를 통해서 52 AMP로 개조된 갤럭시 항공기를 C-5M 슈퍼갤럭시로 개조하게 된다.
신뢰도 향상 및 구조현대화 프로그램(RERF : Reliability Enhancement and Re-engineering Program)으로 알려진 본 개조는 추진체계 및 70여 개의 불안정한 체계, 구성품 및 구조물의 교체를 포함하며, 신뢰도, 지속성, 가용성 및 항공기 성능을 향상시키게 된다.
C-5의 개조 이면에는 성능 향상이외에도 노후에 따른 노후 부품, 제작사가 사라진 부품등의 군수 어려움을 해소하고,
군수 획득비용으로 인한 총 소유 비용 및 운영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제안되었다.
록히드 마틴社의 두 번째 완벽 현대화 항공기가 조지아 주 Dobbins 예비역 공군기지에서 11월 17일 첫 비행을 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더이상 부품이 생산되지 않는 General Electric TF-39 엔진을 상업용 off-the-shelf GE CF-6 엔진으로 교체하는 일이다.
이 최신 엔진은 더욱 더 소음이 적을 뿐 아니라 더욱 강력한 힘을 바탕으로 기존 상승률보다 58% 강한 추진력을 제공해 준다. 이로써 더욱 더 높은 고도에서의 C-5M의 운영 또한 가능해졌다.
기타 향상된 기능으로는 부가 전력장비, 전기 및 유압 계통, 연료 계통, 화재진압 계통, 압력 및 공기 순환 계통, 착륙 기어 및 동체 개조 등이다.
이러한 개조사항들은 임무성공도, 상승시간, 단일엔진 상승, 소음 억제 등 전반적인 성능향상과 환경 문제도 개선되었다. 슈퍼갤럭시 개조를 통해 C-5M는 기존 C-5보다 4에서 12퍼센트 향상된 비행시간을 갖추게 되었고 이로써 공중급유의 필요성 또한 감소하는 효과를 보게 되었다.
현대화 개조에는 엔진교체까지 포함된다. 엔진교체는 수송기의 생명인 항속 거리를 더욱 연장해 준다.
이러한 RERP 프로그램을 통해 49대의 C-5B, 두 대의 C-5C 및 한 대의 C-5A를 2016년까지 총 77억 달러를 들여 C-5M으로의 개조가 진행되게 된다.
C-17의 등장으로 C-5의 활용도가 낮아 질것으로 판단하고 많은 오래된 C-5가 도태 될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이라크전을 통해 '전쟁 승리를 위해서는 산을 옮긴다라는 개념으로 군수를 해야한다'는 군수지원 작전에서 여전히 C-5의 중요성은 퇴색되지않았다.
이러한 업그레이드는, 2007 미 국방장관실에서 C-17의 추가생산과 C-5현대화 개조에 따른 비용대 효과면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C-5 및 C-17 항공기의 조합이 국가 전략 공수작전 수행에 있어 가장 비용 대비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나 그 효율성이 입증되었다.
C-5 현대화 프로그램은 더욱 더 효과적인 항공기를 탄생시킬 것이며 C-5 교육을 통해C-5가 국내외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있는효율적이고 표준화된 과정을창출 할 것이다.
C-5 갤럭시 항전 현대화 프로그램의 최초 단계. 이를 통해 최신 통신, 내비게이션, 감시 및 항공통제 관리 성능을 장착함으로써 기존의 아날로그 항전을 현대화된 디지털 디스플레이로 교체하게 된다.
비행기술자 강사(Don Burke(좌))가 C-5 무기체계 훈련 프로그램의 교육 운용자 뒤에 앉아 지상 및 비행 중 발생가능한 일반적인 비상 절차를 시현해 보고 있다. 중앙 및 오른쪽은 훈련을 받고 있는 비행기술자 교육생 2명을 교육하고있다.
제356공수대대의 선임 비행기술자인 Troy Meridith 원사가 교육 장소에서 항전 현대화 프로그램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활성화 사진 및 쌍방향 체험 도구를 활용한다. 텍사스 주 Lackland 공군기지에서는 최초로 최신 C-5 갤럭시 비행자격시험을 제공함으로써 예비군의 유일한 공식 훈련 부대를 운용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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