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자영업 하는 봅회원입니다~ 요즘 게시판 보다보면 배달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아보여
뭐 저도 아는건 많이 없지만 조금이나마 지금 배달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가해서 이렇게 글남겨봅니다 ㅎㅎ
우선 배달시작한지 2달되었구요 업종은 추어탕 입니다. (솔찍히 추어탕은 비주류?일수도..ㅎㅎ)
저는 우선 배민 사용하구요 요기요는 사용안해서 모르니 배민으로 이야기 해드릴게요~~
우선 기본적으로 배민은 판매방식이 오픈리스트 / 울트라콜(깃발,원중심 반경3km)로 나뉘어 지는대요
오픈리스트는 자신의 가게가 파트별 상위3개 랜덤으로 뜨는 형식이고, 울트라콜은 파트별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점수에따라 올라가는 시스탬 인거같아요 (점수 > 리뷰점수,찜점수,주문량? 합산되는거 같아요)
*오픈리스트(월결제비x)는 건당 판매수수료 6.8% 인가 그렇고 울트라콜은 월결제 88000원 입니다.
일단 저는 처음에 시작할때 오픈리스트, 울트라콜1개로 시작했구요.
일단 제생각에는 배달을 처음하시는분들 이시라면 (오프라인 장사도 하시면서 하시는 경우) 처음에는 욕심내서
깃발을 여러개 하시지 마시고 1개만 꼽고 시작하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생각보다 준비하는대 시간 걸리고 손에 익기 전까지
주문 적을때 충분히 몸에 익힌후 깃발을 늘리시는거를 추천드립니다. 저도 처음에는 배달 2~3개만 들어와도 얼타고 급하게 하다가 뭐 빼먹고 하는경우가 생겨서 ㅠㅠ 빠져서 보내면 다시 보내야하는 경우도 생기고 (배송비 오히려 돈이 더들어요..ㅠㅠㅋㅋ)
그래서 저는 2달째 넘어서 저를포함 직원들도 어느정도 숙련이 됬기에 이번에 다른지역에 깃발하나더 꼽을 생각입니다 ㅎㅎ
일단이게 기본적인 사항이구요 2번째는 가격부분 입니다.
매장에서 판매하는것과 달리 배달을 할경우 생각보다 부가적인 비용이 많이 발생됩니다.
사진이 저희가게에서 판매되는 추어탕도시락 입니다. 가격은 8000원에 책정했구요.
기본적으로 1set 포장비 위에 도시락용기 + 수저set + 물티슈 + 기타비닐 + 포장비닐 set(발판포함) 해서 대략 한1200원 +-@
정도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여기에다가 배민수수료+배민월결제비+배달관리비(월결제)+건당 배달비(요즘은 반반부담이 많죠)+ 인건비 + 재료비등등.. 계산하셔야 합니다.. 적다보니 ㅎㄷㄷㄷ하네요;;;
여기서 보통 나뉘는 영업방식이 매장가보다 포장비+기타금 해서 더 높게 파시는 분들이 있고 매장이랑 동일하게 파시는 방법이 있을겁니다..
저는 후자로 선택해서 영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매장 8000원, 포장8000원이죠. 물론.. 천원더 받으면 큰 도움이 되겠지만은
저는 박리다매 영업방식을 선택했습니다.
가격이 아무래도 저렴할수록 고객님들께서 한번더 우리매장을 보실수 있고 보시게 되면 주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조금 덜 남기더라도 많이 파는게 더 좋을거 같아 가격은 동일하게 가고 있습니다~!!
뭐 답은 없습니다만은 각각 사장님들께서 자기의 영업방식하에 판단하시면 됩니다 ㅎㅎ 제가 꼭 100%가 맞다 라는건 절대 아니구요~!!ㅎㅎ
마지막으로는 리뷰 및 클레임 관리네요
어째보면 이부분이 배달영업에 있어서 핵심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저도 배민으로 배달 시킬때 항상 리뷰점수,리뷰사진등을 보고 주문하기에 다른 고객님들도 이부분은 똑같다고 생각됩니다.. ㅎㅎ
음.. 뭐랄까 배달자체가 직접 만나서 하는게 아니다보니 저는 고객님들하고의 소통의장이라고 생각하고 리뷰하나하나 작성을 정성스럽게 작성합니다. 물론 이부분도 사장님들 영업방식이 다 다르기떄문에 답이 없다고 생각합니다^^ㅎㅎ 그런대 잘되는곳 보면 정말 정성스럽게 답글 달아주시는 사장님들 많이 계십니다.. ~_~ㅎㅎ
저도 2달간 영업하면서 잔실수도 많았고 클레임이 들어온적이 있었습니다.. 하나 예를들면
저희는 주방,홀직원다 위생모,모자를 착용하고 조심하고 한다지만은.. 밥에 머리카락에 들어갔다고 리뷰가 올라왔더군여.. (별3개주셨어요ㅜㅜ) 확인후 바로 고객님께 전화드려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그냥 사과로만 끝나면 거기서 끝이겠죠,..? 보통은 ㅎㅎ 리뷰를 변경해 주시거나 해주시진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점심에 주문하셨거든요 그 고객님께서 점심때 주문하신 똑같은 내용으로 저녘에 다시한번더 보내드리겠다~ 라고 말씀드렸고 고객님께서는 괸찮으시다고 하셨지만~ 그래도 저희잘못으로 인해 고객님 한끼식사 기분나쁘시게 한점 죄송한 마음에 라는 마인드로 정성스럽게 대했습니다. 그이후 리뷰점수도 바꿔주시고 저희를 믿고 주문을 많이 해주시고 주변에 널리 알려주셨으며 저희가게 단골손님이 되셨습니다^^;;ㅎㅎ
그렇게 까지 하는이유가.. 아무래도 리뷰에 머리카락이 나왔다 (사진포함) 올라와 있으면 가게 인식자체가 안좋아 질수도 있기 때문에 저는 하나하나 신경써서 고객님들 관리에 힘쓰고 있습니다..ㅎㅎ 그렇게 열심히 2달을 달려오니 선물도 주어지더군여~!
동일 지역 한식부문 20위 안으로 들어가는 영광이..ㅎㅎ 그래도 기분은 엄청 좋더라구요^^;
뭔가 인정받는 기분이랄까요?ㅎㅎ 뭐 그렇습니다.. (약간 자기자랑같네요 ㅎㅎㅎ)
아무튼 코로나로 힘든 시기 많은 자영업 하시는분들 어렵습니다.. 그래도 시대에 흐름에 맞게 배달이라는것에 다시
일어날수 있는 힘이 생긴거 같아 조금은 힘이납니다.. 제가 글제주가 없어 뭐.. 글이 이렇다 저렇다 내용이 산으로갔다가
하늘로갔다가 우주로 갔다가 하는대 ㅎㅎ 뭐 제가 경험한 내용입니다.. 배달 시작하시는 많은분들 참고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긴글 읽어주셨으면 감사드립니다. 다들 코로나 조심하구요 마스크 잘쓰시고 자영업 하는 사장님들 다들 화이팅 합시다~!!
서초면 시켜 먹어야겠네요
그다음엔 돈이 없어도 긁어 모아서라도
좋은 프랜차이즈
세금계산1도안하고 퍼주고 일반과세자 되면
건강상.이사.등등의 이유로 호구낚시
빠이팅 합시다.
0/200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