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픽업트럭장수 RV모터스 입니다.
오늘은 포드 F150, 램 1500 레블, 도요타 툰드라, 닛산타이탄, 도요타 타코마, 쉐보레 콜로라도, GMC 캐니언, 닛산 프론티어, 혼다 릿지라인 등의 수입픽업트럭을 구입하면서 간과할 수 있는 부분인 타이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보통은 차를 구입할 때 달려나오는 OEM 타이어를 씁니다. 그러다가 튜닝을 하고싶거나 타이어 교체시기가 되면 어떤 타이어를 사용해야할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일반 승용차나 SUV라면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인기좋은 타이어를 선택하면 되지만,
국내에서는 극소수인 픽업트럭들은 차량무게, 적재하중, 접지력, 라이프스타일, 외형, 주행성 등을 모두 고려해서 타이어를 선택해야합니다.
타이어는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타이어의 몇가지 기본적인 사항과 용어들을 공부해 두시면 추후 타이어를 선택하는 과정이 쉬워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마킹
일단 픽업트럭들 타이어의 측면에 나와있는 표시를 확인해봅시다.
이번에 새로 들어온 2018년형 포드 F150 랩터에 적용되는 타이어 입니다.
측면을 살펴보면 LT 315 / 70R 17 113/110S 라고 적혀있습니다. (반대편에 눈표시가 있는 산모양의 그림과 M + S 표시도 적혀있습니다.)
LT는 Light Truck의 약자입니다.
경량트럭용 타이어 유형 표시입니다.
315는 타이어의 접지면의 폭을 말합니다. 315밀리미터라는 뜻이죠. 많이들 아실겁니다.
70은 측면 높이 대 폭의 비율입니다. 315 X 70퍼센트라는 이야기고요. 계산해보면 220.5mm 입니다.
R은 래디얼 타이어라는 표시고요.
17은 휠이 들어가는 사이즈 입니다. 17인치 휠을 끼우는 거죠.
113은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정격하중 로드 레이팅입니다. 113이면 대략 2,536파운드, 1,150kg을 뜻합니다.
110은 복륜(듀얼리)으로 장착했을 때 견딜 수 있는 정격하중이고요.
S는 타이어가 낼 수 있는 속도를 알파벳 등급으로 나눈 것입니다.
눈덮인 산 그림과 M + S 표시는 MUD 진흙과 SNOW 눈과 얼음에 강하다는 표시입니다.
램 1500 레블-X 패키지에 적용되는 제네럴 그래버 타이어를 한번 볼까요?
숫자가 좀 다르죠?
요건 미국내에서 사용되는 인치 표기법입니다.
33은 타이어의 높이가 33인치(직경)라는 뜻입니다.
12.50은 12.50인치라는 뜻으로 타이어의 접지면 폭을 나타냅니다.
R은 래디얼타이어를 뜻하고
17은 휠의 사이즈
LT는 앞서 말씀드린대로 경량 트럭용 타이어 유형을 말합니다.
그 옆의 114는 정격하중 로드 인덱스 레이팅이고요.
Q는 속도 알파벳 등급입니다.
50PSI는 타이어가 버틸 수 있는 최대 공기압이고요.
그옆에 M + S 보이네요.
정격하중등급
타이어들은 몇가지의 정격 하중 등급이 있습니다.
일반 타이어들은 숫자가 시작될 때 P로 시작하지요
P는 Passenger를 뜻하며 P-메트릭 타이어라고 합니다.
요런 타이어들은 소량의 짐과 승객을 싣고 고속주행에 적합한 타이어입니다.
트럭용 타이어보다 가볍고 비용도 저렴합니다.
일반적으로 연비와 승차감이 더 좋고, 더 뛰어난 온로드 주행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신 트럭용 타이어보다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없고, 펑크에 취약합니다.
P말고 앞서 말한 LT 타이어가 있습니다. Light Truck의 약자죠.
경량 트럭용 타이어입니다.
대략 요런 타이어들은 HD급 예를 들면 포드 F350, 램 3500 급의 트럭을 말합니다.
이 이상급은 F450, F550, F650급의 중량급 트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LT타이어의 일반적인 정격 하중 등급은 C, D, E 인데요.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최대 공기압 및 하중을 기준으로 합니다.
LT 타이어는 P-메트릭 타이어보다 일반적으로 더 높은 정격하중등급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견인도 해야하고 화물을 운반해야하기 때문이죠.
내구성과 흙, 자갈 접지력도 좋고요.
대신 승차감이 거칠고, 연비가 좋지 않다고 보면 됩니다.
타이어 트레드 타입
HT 타이어
하이웨이 터레인의 약자입니다.
주로 포장도로용 타이어고요.
트레드의 깊이가 아주 깊지 않습니다.
연비가 좋고 조용하지요.
오프로드에서 강력한 접지력을 필요로하지 않기 때문에 타이어의 재질이 더 단단하고 구름저항이 감소됩니다.
내구성도 좋고요.
AT 타이어
올 터레인의 약자입니다.
다양한 조건에서 강력한 접지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된 타이어고요.
트레드 깊이가 깊고 사이드월이 강합니다.
트레드 패턴은 깍두기(?) 사이사이가 넓어서 진흙이나 눈이 잘 빠져나올 수 있게 만들어져있슨비다.
임도 많이 다니는 차들이 사용하면 아주 좋은 타이어입니다.
일반 HT 타이어보다 더 크고요. 무게가 좀 더 많이 나가서 연비가 다소 감소됩니다.
가격은 저렴하지 않지만 악천후, 진흙, 자갈길 등에서 훨씬 나은 성능이 나옵니다.
MT 타이어
머드 터레인의 약자입니다.
요녀석은 완전 오프로드용입니다.
트레드 깊이가 아주 깊고 블록 깍두기 간의 간격이 매우 넓습니다.
접지면과 사이드월이 만나는 부분이 매우 강력하고요.
우두두두하는 소음이 발생하고 마모가 빠릅니다.
트레드 깊이가 깊기 때문에 마모가 고루 퍼지지 않고 편마모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나중에는 균일하게 닳지 않을 수 있어 금방 교체해야할 수도 있고요.
비쌉니다.
HP 타이어
하이 퍼포먼스 타이어를 뜻하고요.
일반 도로 고속 주파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립 트레드가 아주 얕고요.
고무가 말랑해서 온로드 접지력이 좋습니다.
내구성이나 연비는 그리 좋지 못하고요.
아무래도 눈과 비에도 크게 좋은 성능을 발휘하지는 못합니다.
UHP 타이어
울트라 하이 퍼포먼스 타이어입니다.
HP타이어와 비슷한데 더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게 설계된 타이어입니다.
M + S 타이어
머드 진흙 + 스노우 눈 타이어입니다.
M + S 마킹이 되려면 고무타이어 제조사 협회에서 승인을 받아야만 이 표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눈길 주행 테스트를 충족시켜야 눈덮인 산 모양의 그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사이즈
타이어의 사이즈가 바뀌면 자동차의 주행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좋게보면 운전자가 타이어와 휠 사이즈를 변경해서 주행성을 바꿀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휠사이즈와 타이어의 높이나 접지면 폭은 일반적으로 차량 제조사에서 나온 스타일대로 가는것이 좋습니다.
원래 사이즈보다 큰 타이어를 끼우면 스타일링이나 접지력은 더욱 좋아질 수 있지만, 무게가 늘어난 만큼 조향, 제동 및 서스펜션에 무리가 갈 수 있고요.
연비와 순간가속에서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승용차들이야 조금씩 바뀌지만 픽업트럭용 타이어들은 진짜 사이즈가 어마어마하거든요.
이와 반대로 원래보다 작은 타이어를 끼우면 특성은 정반대로 나타나겠지요.
여튼 타이어의 사이즈는 다양한 부분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깊이 고려하고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픽업트럭 타이어는 고려해야할 요소가 굉장히 많습니다.
뭐 대략 일반 타이어와 비슷하지만
자신의 픽업트럭이 주로 어느지형과 기후에서 운행하는가를 생각하고 견인과 적재량을 생각해야합니다.
또한 본인의 픽업트럭이 어떤 컨셉트의 픽업트럭인지 이해가 된 상태에서 타이어를 선택해야합니다.
포드 F150 랩터나 램 1500 레블과 같이 오프로드 컨셉의 픽업트럭 17인치 휠을빼고 밋밋한 UHP 온로드 타이어를 끼우고 휠사이즈를 높이면 차와 타이어의 스타일도 안맞을 뿐더러 차의 특성이 달라지겠죠.
반대로 온로드 성향의 포드 F150 리미티드나 램 1500 리미티드의 22인치, 20인치 휠과 UHP 타이어를 빼고 오프로드 타이어를 끼운다고 해서 오프로드 능력이 대폭 향상될리 만무하고 차의 제동거리만 늘어나고 주행성은 물러져 롤이나 노즈 다이브가 심해지겠지요.
그래서 잘 선택해야 합니다 ㅎㅎ
겨울에는 당연히 스노우 또는 윈터 타이어를 넣어야하겠지요.
어떠셨나요?
일반 승용차들과 별 차이 없나요?
으윽... ㅋㅋ 난 뭘 이야기하고자 한것인가!!!
암튼 그렇습니다.
타이어는 탑승자의 생명을 지켜주는 가장 중요한 부품입니다.
엔진이 아무리 강력하고 브레이크 시스템이 아무리 좋아도 타이어가 후지면 그냥 밀려버리거든요.
대충대충 선택하지마시고 항상 면밀하게 검토하셔서 좋은 타이어로 나와 가족의 안전을 지켜주세요!
돈이 안모여요 근데;;;
취득세포함 판매가가 얼마정도 예상 해야하나요?
제가 보배드림에서는 영업에 관련된 언급을 피하고있습니다.
저도 오랫동안 순수하게 정보전달하면서 활동하고 싶어요 ㅠㅠ
이해해주시고 가격정보는 네이버 검색통해서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움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픽업트럭 정말 좋거든요! ㅎㅎ
랩터 자연흡기보다 F150 플래티넘이 더빠름 낄낄
랩터가 F150보다 빠릅니다!!!!!!!! ㅎㅎ
F150 에는 26~30인치 ㄱㄱㄱㄱ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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