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픽업트럭장수 RV모터스 입니다.
제가 종종 올리는 게시물들과 별도로 마치 팔만대장경처럼 국내에 정식으로 들어오지 않아 정보가 거의 없는 차종들을 데이터(제조사제공 또는 외국 리뷰)에 기반하여 알기쉽게 차량정보를 지속적으로 연재해볼까 합니다.
오늘은 미국 픽업시장에서 거대한 매니아를 이끌고 있는 HEMI V8엔진과 에어서스펜션의 대표모델
램 1500에 대해 소개해볼까합니다.
중간중간 정신의 끈을 놓았다 잡았다 하면서 반말과 존댓말이 병행사용되오니 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자 그럼 끄적끄적 시작합니다.
1. 개요
- 2018 램 1500 : 변경사항 없음. 스페셜 에디션 추가 : 하베스트 에디션, 텅스텐 에디션(스웨이드장식,크롬리디자인), 8.4인치 Uconnect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 추가, 램 1500 스포트 모델에 텅스텐 트림 추가, 램 1500 레블 오프로더에도 풀 가죽인테리어 적용가능
- 주요 기능 : 기본모델 후륜 서스펜션 - 5 링크 코일 스프링
램 1500 레블
램 1500 빅혼
램 1500 리미티드
램 1500 라라미 롱혼 - 4코너 에어서스펜션 적용 (일부트림 옵션적용)
LSD $ 435 옵션
전자동 듀얼 존 에어컨
원격시동
프리미엄 계기판 게이지
후방카메라 + 후방센서
적재함 LED 램프
오토 하이빔
우적감지 와이퍼
2. 파워트레인
★ 2018 램 1500 엔진라인업
- 3.6-Liter V6 24-Valve VVT Engine : 305hp@6400rpm / 37.2kg.m@4175rpm / 자연흡기 엔진으로 저가형 트림에 적용시킬 목적으로 개발
- 5.7-Liter V8 HEMI® MDS VVT Engine: 395hp@5600rpm / 56.7kg.m@3950rpm / 자연흡기 엔진으로 고급 트림에 적용 목적으로 개발
- 3.0-Liter V6 EcoDiesel Engine : 240hp@3600rpm / 58.1kg.m@2000rpm / 디젤터보 엔진으로 견인용 모델에 더 높은 토크 필요층 겨냥
★ 변속기
- 램 1500은 3.6리터 엔진과 조합되는 ZF제 845RE 8단 자동변속기와 5.7리터 HEMI 엔진과 조합되는 8HP70 8단 자동변속기 두가지의 변속기
- 기본 리어액슬 기어비 3.92 / 옵션 3.21
★ 구동계
- 램 1500은 후륜 2WD, 파트타임 4WD, 풀타임 4WD 중 선택할 수 있다.
★ 가속력
- 램 1500 레블 4륜 5.7L HEMI 0-100km/h 가속시간 : 7.2초
- 램 1500 4륜 3.0L 디젤 0-100km/h 가속시간 : 9.2초
★ 견인능력
- 램 1500 레블 4륜 5.7L HEMI : 4,853kg
★ 유료하중 (Payload 탑승인원무게 + 화물적재량)
- 램 1500 레블 4륜 5.7L HEMI : 875.4kg (국내법규상 최대적재량은 300-400kg 제한)
3. 연비
- 램 1500 레블 4륜 5.7L HEMI 공인연비 : 도심 6.38km/l , 고속 9.35km/l , 복합 7.23km/l
- 실제 고속도로 주행 테스트 연비 : 고속도로 8.8km/l (120km 크루즈컨트롤 정속주행켜고 중간중간 수동 및 쎄려밟기 병행. 300km 주행)
- 연료탱크 만땅(ㅋㅋ)넣고 주행가능 거리 : 98L (26갤런) 850km 주행 (옵션으로 136L 연료탱크 선택가능)
4. 주행성능
램 1500은 승차감이 탁월합니다.
4코어 에어서스펜션 덕분인데요.
헤미엔진과 섀시가 오래됐음에도 불구하고 픽업트럭 중에 가장 뛰어난 승차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 픽업트럭들에 비해 더 많은 링크가 적용되고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되지 않은 트림도 코일스프링이 들어가기 때문에 주행성능은 일반 픽업트럭들에 비해 훨씬 다이내믹 합니다.
가속력은 포드 F150에 비해 조금 느리지만 그래도 멋진 엔진음과함께 여유로운 가속이 가능합니다.
고속 주행시에는 에어로모드가 작동되 차체가 낮아지면서 공기저항을 줄여 연비도 좋은 편입니다.
포장도로에서의 에어서스펜션 주행성은 최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뒷좌석 승차감은 여타 고급 SUV와 비슷.
핸들링은 가벼운 편입니다.
- 최대 코너링능력 테스트 결과 : 0.69g
- 100-0km/h 제동력 테스트 : 40.8m
- 115-0km/h 제동력 테스트 : 57.6m
5. 실내
엄청나게 넓은데 경쟁사보단 좁다
조수석에 손해 보는 공간이 있고, 뒷좌석 중앙도 시트가 안쪽으로 파여있으며 센터터널도 올라와 있다.
1열 레그룸 - 104.1cm, 헤드룸 - 101.3cm / 2열 레그룸 - 102.4cm, 헤드룸 - 101.3cm
시트포지션 높이 - 96cm
- 틸팅 / 텔레스코픽 스티어링휠 - 기본 (텔레스코픽안됨)
- 전동 스티어링휠 - 불가
- 스티어링휠 열선 - 트림에 따라 선택사양
- 전동 페달 - 트림에 따라 선택사양
- 메모리시트 - 트림에 따라 선택사양
- 마사지시트 - 불가
- 전동시트 - 트림에 따라 선택사양
- 1열 열선 및 통풍시트 - 트림에 따라 선택사양
- 2열 열선 시트 - 트림에 따라 선택사양
- 2열 통풍시트 - 없음
- HUD 헤드업디스플레이 - 없음
- 2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 없음
★ 시트조절
- 앞뒤, 리클라인
- 요추지지대
- 높이조절
- 허벅지 지지
★ 에어컨
- 듀얼존에어컨
- 2열 송풍구 (별도 조절컨트롤러 없음)
컵홀더 10개
2열 접고 22인치 캐리어 18개 들어감
115km/h로 주행시 실내소음 측정 : 67dBA
6.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 8.4인치 정전식 터치스크린 (아이폰6S보다 빠른 반응속도 0.3초 미만 동급최고)
- 시거잭 2개
- USB 2개
- 블루투스
- 안드로이드오토
- 애플카플레이
- AUX입력
- UConnect
7. 외형
- 길이 6,042mm
- 폭 2,016mm (사이드미러 미포함)
- 높이 1,966mm
- 지상고 218mm (에어서스펜션 차고조절 가능)
- 선루프 선택가능
- 리모콘키 기능 : 원격시동, 원격테일게이트오픈, 도어열림, 잠금, 패닉경보
- 램 트럭 특허 적재함 수납기능 "램박스" 적용가능 : 램박스 적용 시, 적재함 내부 폭 33센티미터 줄어듬
8. 안전장비
-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처 충돌테스트 별 4개
- 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협회 충돌테스트 : 스몰오버랩 Marginal, 60% 오버랩 Good, 측면충돌 Good, 루프강성 Marginal, 헤드레스트 서포트 GOOD
- 운전석, 조수석, 사이드, 앞/뒤 커튼 에어백
- 카시트 고정장치 ISOFIX 3개 동시장착 가능
- 능동형 안전장비 없음
9. 마무리
- 장점 : 4코너 에어서스펜션의 승차감과 편의성, 반응이 엄청 빠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신뢰할 수 있는 V8 HEMI 엔진.
- 단점 : 신뢰할 수 있지만 노후된 기술, 오래된 인테리어.
포드 F150의 넘사벽 상품성에 비해 분명 노후화된 기술은 스펙상으로 많이 뒤쳐진다.
하지만 램 1500은 오랫동안 갈고 닦은 신뢰할 수 있는 파워트레인과 서스펜션, 그리고 섀시 기술이 아직도 판매율 2위를 넘보는 트럭으로 만들어 주었다.
포드 F150이 최첨단 전자장비와 안전장비, 다운사이징 된 엔진을 얹고 상품성으로 어필하는 와중에
램은 그들의 오래된 기술을 차의 매력으로 어필해 많은 매니아층의 응원을 받고 있다.
포드나 쉐보레는 팬도많고 헤이터도 많지만,
램은 팬이 많다.
이는 스펙을 보고 구매하지 않는 사람들은 아예 램에 대해 언급도 안하지만
램을 구매하는 사람들은 HEMI엔진소리만 들어도 가슴 설레여하는 사랑을 품고 있어서....일까;;;
실제로 쇼룸에서 램 시동 걸어본 소비자들은 포드 F150을 구매하지 않는 비율이 높다.
램은.... 그렇게 타는겁니다.
감성.
챌린저, 차저, 듀랭고 등등 FCA의 많은 차들이 같은 길을 걷고 있음.
유럽브랜드와 잦은 합병과 결별을 거치고 품질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것 같아요.
최근에는 동양권 디자이너들 영입하면서 실내외 디자인품질도 좋아졌고요.
미국차 지금 많이 좋아졌습니다.
국내에선 수리비도 최고 수준이고.
미국에서는 픽업트럭을 자가정비하는데 국내는 공임도 있어서... ㅠㅠ
다음에 Ram 리스 하려고 하는데 과연 이건 뽑기가 잘될지 ㅠㅠ
그래서 미국에서도 신뢰성으로는 픽업트럭도 도요타;
램이 최근 몇년새 신차품질이 많이 좋아져서 고장 거의 없고요. (전자장비가 F150보다 없어서 그럴수...)
툰드라는 회사 정비고에 오일교환 말고는 들어오는 사례가 아예 없네요.
아는 동생이 램1500 헤미엔진 달린 차 타고 다녔는데, 거기에 배기 튠까지 해 버리니 밤에 미군부대 앞으로 지나가면 애들 난리나더군요;; 얼마 전에도 시뻘건 램1500 봤는데 확실이 엪150과는 다른 매력이 있는 차 같아요.
지금은 독일차를 타고 있지만 마음속에는 언제나 8기통 대배기량 아메리칸 픽업이.. ㅎㅎ
랩터는 지금 랩터가 혁신적이기는 하지만 이전세대 랩터가 진짜배기인것 같아요.
픽업은 으르렁이 있어야 탈맛이 나는 것 같습니다.
미국에서도 램가지고 만지작거리는 사람들이 많아서 미군들이 램 튠업된 차 보면 환장을 하나봐요 ㅎㅎ
저는 개인적으로 로워링에 수퍼차저 들어간 취향입니다.
감사합니다!
트럭은 갠적으로 실버라도가 제일 잘 버텨주는 듯 했습니다
그래도 고르라면 저는 구형 랩터
에어서스는 꽤 괜찮습니다.
무게중심 높아서 하체 분리되는 기분이 픽업트럭에서 좀 느껴지긴하는데
램 에어서스펜션은 꽤 잘 버텨줍니다. 20인치 리미티드가 레블보다 온로드에서 좀 더 낫고요.
F150 사려고 온 사람이 소리때문에 Ram으로 넘어가지는 않을듯 싶네요
저는 갠적으로 이번 리스 끝나면 f150에서 램으로 가려고 하는데
현 DS 가 이제 DT 18년도 중후반쯤 나오면 싸게 딜이 나올게 100%라
그때 노려서 2년 리스 싸게 ㅋㅋ 근데 아무리 봐도 램은 f150에 딸리는게 진짜..
램은 해미 아니고 다른거는 이제는 한물 가신 좀비급 penstar 우려드시니..
그래도 가격은 싸니까
사실상 에코부스트가 메인스트림이고 포드 V8 판매량은 전체의 10%도 되지 않습니다.
신형 F150 V8이 국내에는 아예 찾아볼 수가 없고요.
그렇다보니 국내에서는 에코부스트와 램1500의 HEMI 엔진음이 비교가 되지요.
램1500 펜타스타 엔진은 뭐 딱히 할말 없습니다. 부드러워요 그냥 ㅎㅎ
이제 한 2년쯤 있으면 신형 램도 국내에서 볼 수 있을겁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2년 안이면 다 풀리겟죠 DT가
그 차 프로그램에서 일햇엇는데 계기판 다 만들고 나왓는데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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