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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레벨 일병 꽐라토끼 19.03.28 21:48 답글 신고
    아참 그리고 한가지 더
    짐 싣고 정차 후 출발할때
    반크러치 밟는거처럼 덜덜거리며 1~2미터 나간 후 부드러워집니다
  • 레벨 원사 3 7Starex 19.03.28 22:08 답글 신고
    zf 12단이시죠?? 저도 진짜 이게 궁금한데... 글고 삼바리 수명도 궁금하네요..
  • 레벨 일병 꽐라토끼 19.03.28 22:19 답글 신고
    12단이 최고입니다
  •  삭제된 댓글입니다.
  • 레벨 원사 3 7Starex 19.03.28 22:23 답글 신고
    타는냄새면 수동 삼바리랑 비슷한 증세인가보네용..
  • 레벨 일병 꽐라토끼 19.03.28 23:05 답글 신고
    말을 탄다는 것이
    혹시 30에서 60키로 사이 주행할때
    악셀을 꾸존히 밟고있다가 발을 떼면 요동치는거 말씀인가요?
    그런거라면 최근 많이 경험했습니다
  • 레벨 대령 3 달려나가는폭풍 19.03.28 22:31 답글 신고
    ZF미션 문제가 비례제어가 더디게 잘않되는거죠.
    쉽게말해 울컥거리면서 스타트가 되는거죠.수입차경우 MAN,IVECO경우 국산 ASTRONIC 장착된 현대,대우차와 똑같은 현상입니다.부드럽게 출발이
    되는게 아니고 말타듯 출발합니다.쉽게생각하시면
    클러치밟는걸 액추에이터가 대신합니다.미세하게 비례제어가 안될경우 말타는증상이 나옵니다.말타는 증상이 나오면 클러치 체결이 급하게 이뤄진거고 부하는 미션,조인트,액슬에 그대로 전달됩니다.시동안꺼지게 프로그램 되있어서 시동은 살리지만 가장많이 부하걸리는곳은 삼발이 관련 부품이겠지요.수입차는 공압관련 오류를 나름계산해서 자체적으로 보완을 하는데 국산차는 그런게 조금부족하죠.기본데이터는 zf에서 주는거 사용하니까요.참고로 zf자동 미션경우 주기적으로 미니백숨구멍 청소해야하니 자세한건 주변 미션잘보는집가시면
    얼마안주고 가능하니 청소해주세요.숨구녕하는일이
    클러치,기어넣어주는거 역할하는 부품들 말그대로
    숨구녕입니다.클러치체결이 거칠을수록 부하나 마모는 빨라지겠죠.
  • 레벨 일병 꽐라토끼 19.03.28 23:05 답글 신고
    전문적인 지식으로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레벨 소위 1 FH12540 19.03.28 22:47 답글 신고
    저같은경우는 96만 다될때쯤 디스크다됐구요 보통 45~50만 사이인거같더라구요 증상으로는 말을탄다는대 갈고나서도 말타는건 변함없구요 엑시언트 20만탄것도 말을타길래 이건 종특인거같고 저는 7단으로바뀌더니 그이상 기어가 안들어가더니 경고등뜨길래 차세웠더니 나가질않아서 렌카불렀죠 3km근처에 센터있었는대 견인비 20만원... 디스크는 어쩔수없이 견인하는경우가 많죠 ㅜㅜ 증상을 알아도 못알아차리니까요 수동이면 클러치감도가 달라지는걸 느낄탠대 오토는... 제가아는 형님은 주유소들어갔다가 중립놓고 드라이브 넣으니 안들어가는 경우도 있었죠 지금타는 볼보도 46만이지만 슬슬 교체할 생각하고있어요 미리 교체하면 적어도 견인비는 안나갈테니까요 ㅜㅜ
  • 레벨 일병 꽐라토끼 19.03.28 23:06 답글 신고
    저도 지금보니 키로수가 56만되가네요
  • 레벨 상사 3 대소분기점 19.03.28 22:53 답글 신고
    주워들은거로는 경사로에선 한단씩 출력저하
    미션슬립 난다든데요
  • 레벨 일병 꽐라토끼 19.03.28 23:06 답글 신고
    경사로에서 자동으로 단수가 떨어지는거 말씀이긴가요?
  • 레벨 하사 2 그러타면 19.03.28 23:47 답글 신고
    zf 오토는 경험한 적이 없지만 크롤라(c) 기어가 있는 12단(14단입니다)이라면 대개 언덕 1단.평지 2단을 사용할 겁니다
    요즘 크롤라 기어가 없는 12단 미션은 2단.3단 출발합니다
    덤프와 카고는 기어비가 다를 수 있어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스카니아만 운행을 했는데 스카니아도 굴곡이 심한 비포장이나 도로에서 출발을 하면 기어변속이 늦거나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쎈터에 문의한 적은 없지만 수동으로도 안정된 도로에 나오면 변속을 하듯이 미션의 문제라기보단 각 축에서 전달된 신호를 컴퓨터가 인식하고 정상화되기까지 딜레이가 있는 듯 합니다. 이 경우 예상 가능하기에 수동으로 변속하고 일정거리를 운행하면 정상작동합니다
    저 역시 오토미션의 디스크 교환 전조증상을 겪어 보지는 않았지만 수동과 차이가 없을 듯 한데...제 경험으로는 수동의 경우 출력저하까지 간다면 디스크가 한계치를 넘은 것이고 적재한 상태에선 반나절 또는 바로 운행을 못합니다
    꿀렁거림은 디스크가 일부 깨졌을 경우 발생했습니다. 이 경우 운행은 가능합니다
    운전자가 가장 먼저 디스크를 의심하는 전조증상은 기어의 체결이 매끄럽지 않을 때 입니다
    기어변속 시 저단부터 갈리는 소리가 납니다
    증상은 같겠지만 기계가 작동을 하니 운전자가 느끼지 못할 수 있고 컴퓨터가 인식을 하고 대응하는 메뉴얼이 메이커마다 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은 마모도가 표시되고 운행을 못하게 컴퓨터가 예민하게 대응합니다
    오토미션에 디스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이 있을까?
    14단 기어라면 약간의 언덕에서도 1단 출발...낮은 기어로 출발하시면 됩니다
  • 레벨 대령 3 달려나가는폭풍 19.03.29 07:51 답글 신고
    정답입니다.자동미션은 사람과달리 감각을 인지하는게 아니고 시동이 살아있나 체크만하면되니 부드러운출발을 사람처럼하는게 아니죠.셋팅해논 기계적시간차나 기어치합등 계산된 수치에 맞취서 변속이 이뤼지니 기계적마모나 작동불량시 소프트웨어랑 불일치가 일어나지요.디스크 오래쓰는 방법이야
    저단출발,급가속금지,불필요한 고단강제변속 이런거만 안한다면 오래사용가능하지요.안전운행하세요.
  • 레벨 대위 3 scr제원 19.03.29 08:15 답글 신고
    스카니아시면 클러치 잔량 계기판에서 확인되실텐데요
  • 레벨 대령 3 달려나가는폭풍 19.03.30 00:53 신고
    @scr제원 잔량확인은 되지만 부하가많이 걸리면 디스크마모도 있겠지만 열변형으로 다른부품들이 맛이가지요.
  • 레벨 원사 2 위대한대한민국 19.03.29 18:16 답글 신고
    트라고 뒤로 밀림방지 버튼없나요
    클러치디스크 갈때가 되면 힘이 딸린다거나 기어빠짐이 나타납니다
    디스크 교체하시면 문제 해결될듯 합니다
  • 레벨 대령 3 달려나가는폭풍 19.03.30 00:59 답글 신고
    야 개라고는 차도아니고 디스크맛가면 힘이 딸리는게 아니고 알피엠올라가고 슬립이 일어나는거지.
    일단 넌나좀봐야하니깐 니가타는차끌고 니가말하는 휴게소 들어가는시간대만 말해라.빈차로라도 갈테니깐 니면상보고 말하자.니가 손가락으로 쓴글...책임질수 있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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