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가 미국에서 불거진 자사의 대량 리콜 문제 때문에 라브포, 캠리, 코롤라, 아발론, 매트릭스, 하이랜더, 툰드라, 세콰이어 등 8개 미국 주력 차종의 판매를 전면 중단한다고 27일 밝혔다.
도요타는 지난해 11월 미국에서 가속페달에 바닥매트가 끼어 차량이 폭주할 가능성을 이유로 도요타·렉서스 차량 420만대를 리콜했으며, 지난주에는 가속페달의 메카니즘 오류로 230만대를 추가 리콜했다.
특히 지난주 추가 리콜의 경우 가속페달이 매트에 끼는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 차량의 가속 메카니즘, 즉 가속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을 동시에 밟았을 때 브레이크가 가속력을 이기도록 해 차가 안전하게 멈출 수 있도록 해야 하는 차량의 기본 메커니즘에 치명적인 결함 가능성이 제기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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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의 내용으로는 브레이크페달과 가속페달을 같이 꾹 누르면?
브레이크가 이기는 차량이 정상이였냐는?
오너분들... 오늘 테스트 한번 해보자는... ㅋ
분명 국산차도 가속페달이 이기지 않냐는???
보통 풀트로틀시 브레이크밟으면 파워브레이크 나가서 고투더헬
브레이크 힘이 차를 움직이려하는 악셀힘보다 최소 3배이상 크다고 들었습니다..
직접 실험도 해봤구요..
간단히 카센터에만 가도 정비기사들이 엔진 테스트한다고
브레이크 밟고 풀악셀해도 차 안움직이는거도 많이 봤고..
아, 물론 제말은 정지상태에 브레이크 먼저 밟았을때 얘기고..달릴때는 어떻게 될지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쉬운방법으로는 달리면서 엑셀을 밟은 상태로 풀브레이킹해보십시요...
정차시도 마찬가지로 엔진의 힘이 월등하게 높죠.
그리고 정차해있을때 차를 움직이려는 힘보다 최소3배가 크다는건 어디서 나온말인지 모르겠으나 정지상태의 차량에서 악셀과 브레이크를 동시에 밟아 휠스핀을 일으켜서 차가 움직이지 않는것은 구동하지 않는 바퀴의 마찰력이 구동하는 바퀴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4륜구동차를 가지고 정지상태에서 풀브레이킹과 풀악셀해보세요. 엔진에서 미션으로 출력이 그대로 전해지고 그동력이 구동축으로 전해진다면 그냥갑니다.
혹시 차량을 가지고 있으시면...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
차 세워놓고 먼저 브레이크 꾹~밟으시고 풀악셀 해보세요 차 어떻게 되나..^^
아 , 물론 기어는 'D' 로 놓으시구요~
윗 댓글에서도 적었지만 어디까지나 정지상태일 경우 예를 든겁니다 .
달리는 경우엔 저도 모른다고 적었구요~ ^^
원리가 그래서 그냥 쓴겁니다.
그리고 D에 놓으면 오토차량을 말씀하시는데 일반오일클러치 오토차량의경우는 테스트를 안해봐서 잘모르겠습니다. 그렇다고 듀얼클러치를 해본적도 없고요. 스틱차량이 동력손실이 적기때문에 원리를 그렇게 쓴겁니다.
뭐 차마다 다른거니 이걸 어떻다고 말하긴 힘드네요 ㅎㅎㅎㅎ
다만 제가 맨아래 쓴거처럼 엔진->미션->구동축으로 동력이 간다면 대충그런거죠. 800CC티코에 브렘보8P에 패드도 엄청난걸 썼다면 또 달라지고 폴쉐엔진에 티코브레이크를 쓴다면 또다른거고요;; 순정차는 셋팅차이겠죠.
참고로 전 젠쿱오너구요. 휠스핀많이해봤습니다.
휠스핀이난다는 자체가 이미 브레이크힘 + 마찰력 보다 엔진동력이 넘어섰다는겁니다...
일반적인 경우 앞뒤 브레이크 힘 배분이 8:2 ~ 7:3 정도 됩니다.
제가 테스트해본 차량은 모두 전륜구동이라 앞바퀴들이 브레이크시 풀악셀해도
차가 꼼짝도 못했던거고 (물론 앞바퀴또만 꼼짝도 못함, 휠스핀 없음)
젠쿱은 후륜이라 앞바퀴는 확실히 잡혀있지만
뒷바퀴 제동력이 20~30% 밖에 되지않아 흴스핀만 일어나고 차는 움직이지 않고..
그런 상황이 된게 아닐까요..?? ^^
국내에 일반적인 전륜구동 차들은 테스트 하면 모두 저처럼 됩니다..^^
하지만 젠쿱은 차량 무게비가 거의 앞뒤 5:5 정도일꺼라 생각되고..
따라서 브레이크 힘 배분도 일반차들과 다를수도 있겠네요..
저도 님의견에 반박하려는건 아니구요..~
브레이크 꽉 밞은 상태에서 'D' 에 놓은 뒤, 2500rpm 까지 올려도 멀쩡히 유지하더군요;;
앞이 뜨고 뒤가 가라앉던데..그리고 점점 슬슬 누가뒤에서 잡아당기는 느낌나면서 앞으로
나가긴나가는데 잘 못나가요..소리만 크고,
결국 차가앞으로 나가요...소리 -_-sm5브레이크 잡는끼이이이이익~ 소리나고. 그뒤 패드 좆망.. .. 나머지는 상상에 맞길께요 내말에 태클걸려면
니가한번 니차로 해보던가~
그리고하나더 나사이드브레이크넣고 차 달려본적있어요. 타는냄세쩔어요
일반적으로 브레이크패드와 디스크간의 마찰력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엔진회전력보다 큽니다. 후륜같은 경우에는 보통 뒷 브레이크 로터가 작다는 근본적인 이유로 스핀이 발생하는것 뿐이죠. 제네시스 쿠페의 뒷브레이크가 앞 브레이크시스템과 같다면 5리터 엔진도 스핀 찔끔도 못합니다
그리고 님의 말슴처럼 브레이크림+마찰력보다 엔진힘이 더 강하다면 뒷바퀴가 휠스핀이나도 차는 전진하게 되는데, 이런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F1카도 달리는 도중 악셀과 브레이크 동시에 밟으면 즉시 멈추면서 수초안에 클러치 작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