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투데이]
◀ 앵커 ▶
최근 기아에서 생산한 K8 하이브리드 차량 가속페달이 먹통이 됐다는 아찔한 경험담이 잇따라 나왔습니다.
기아차는 이달 말 전량 무상수리를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박철현 기자입니다.
◀ 리포트 ▶
강변북로 원효대교 북단 인근을 달리던 K8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갑자기 경고음이 울리기 시작합니다.
[차량 경고음]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점검하세요."
계기판엔 '안전한 곳에 정차하라'는 메시지가 뜨는데 정작 가속페달은 아무리 밟아도 속도가 나질 않고 달리던 힘으로 겨우 두 개 차로 너머 비상지대로 차량을 이동시키는 사이 가까스로 추돌을 피한 뒷 차량은 경적을 울립니다.
멈춰선 차량은 곧 방전됐습니다.
하지만, 수리를 맡은 정비소에선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설명합니다.
[기아오토큐 차량 정비사]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거든요." <이상이 없는데도 이렇게 멈추는 증상‥> "오류 때문에 잠깐 나올 수는‥"
온라인 카페와 게시판엔 하이브리드 차량을 몰다가 비슷한 위험을 겪었다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습니다.
한국교통공단에도 최근 K8 하이브리드 1개 차종에 대해서만 8건의 결함 신고가 접수됐습니다.
이에 대해 제조사인 기아 측도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있으며 "차량 소프트웨어 설정 오류 탓에 배터리가 과충전되는 사례를 확인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즉, 과충전으로 인한 화재를 막기 위해 출력 제한이 진행됐다는 겁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번처럼 달리던 중 가속페달이 먹통이 되면 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제조사 측은 일단 "K8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전량 무상 수리를 이달 말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국토부는 제조사 측 조치와는 별개로 기술 분석 결과에 따라 리콜 여부를 계속 검토할 방침입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현재까지 등록된 K8 하이브리드 차량은 모두 6만 5,389대입니다.
MBC뉴스 박철현입니다.
고전압 시스템에 문제가 없으면 SW업데이트로 끝날거 같은...
EV모드에서 배터리 전력으로 주행중 배터리가 떨어지면 엔진을 켜서 발전을 해서 고전압배터리를 충전해줘야 하는데
어떤 이유로 BMS는 배터리 충전상태가 과충전이라는 메세지를 보내고
하이브리드 컨트롤러는 엔진을 켜서 충전을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엔진을 켜지않아 발전이 안되니
EV모드에서 주행하다 고전압배터리가 완전방전되어 차가 멈추는것임
BMS가 과충전 오류메세지를 보내는 상황만 해결하면 될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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