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것은 모르겠는데 평시에는 험비나 LMTV 등등에는 그냥 디젤을 사용합니다. 아직 JP8을 사용하는 것을 본적이 없내요.
유조차에도 유종은 디젤로 오고요. 그리고 M1은 가스터빈엔진이라 원래 이넘은 다종연료를 사용하는 놈이니 그렇다고 넘어가더라도. 아직 대부분의 지상장비는 연료주입구엎에 디젤이라고 스텐실 잘되어 있습니다.
미군들은 유종 단일화를 꽤했지만 우리나라는 사실 비용적 측면에서 유종 단일화는 불가능하거나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릴 것이라는 사견입니다.
항공유는 가솔린 기반인 것도 있고 등유 기반인 것도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것은 Jet Fuel이라 부르는 등유 기반 항공유입니다. 민수용과 군용의 차이는 거의 없으며 군용은 첨가제 추가 투여를 통해 폭발 위험성을 줄이는 정도로 만들어집니다. 흔히 미군이 쓰는 JP-8은 민수용 항공기에 쓰는 A계열과 거의 같다는 의미입니다.
유종 단일화는 병참 보급에 있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어서 좋은 것은 맞으나 이는 아군은 전투근무지원 체계 수준이 압도적으로 우수하고 풍족할 때 극대화됩니다. 이 말은 그렇지 않을 때는 비효율적일 때도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예를 들어 적의 노획 자원을 활용해야 하는 경우 활용성이 떨어집니다. 보급 트럭이 적진에 들어갔다가 고립되었는데 연료가 부족해 적으로부터 탈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유종 단일화가 좋은 것은 맞습니다.
우리나라는 조금 어려울 것이라 예측하는 이유는 단연코 국방비 때문일 것입니다. 항공유가 비싼 것은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여담을 하자면 휘발유가 경유보다 쌉니다. 이유는 중학교 때 배우셨을 것으로 압니다. "가등경중" 모르시면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정유 과정이 오래 걸리고 많은 에너지를 투입해야 하므로 원가가 비싸집니다. 어쨌건 다시 돌아와서 유종 단일화를 위해서는 기존 장비를 단일 유종으로 개량해야 하는데 전체 장비를 그렇게 하려면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경유도 시기별로 DF-1과 DF-M으로 나눠서 받을 정도로 기존 체계가 너무 자리를 크게 잡고 있습니다.
그래도 먼 미래에는 이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 전역한지 엄청 오래된 1종 전문 병참 장교였습니다.(3종 전문가인 척 중임.)
@나도쫌 연비는 좋지는 않지만, 대신 엔진 중량 대 출력비가 월등 합니다.
또한 가스터빈 엔진의 장점이 연료를 가리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래서 가스터빈 엔진의 장점 중 하나가 값싼 연료를 사용 할수 있다 입니다.
그 좋지 않은 연비를 커버 할만큼 가스터빈 엔진의 장점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디젤을 쓰는 지상장비에 까지 JP-8 하나로 통일 했다는건, 군수,보급 측면에서 굉장히 잇점 입니다.
몇개의 유종을 관리 라는 측면에서 보면, 그 연비를 커버 할만큼 남는 장사라 봅니다.
이게 단순히 연비가 나쁘니 비용이 비쌀질꺼라는 한가지를 볼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관리 코스트 측면에 봐야 할 내용 인거죠.
실제 전쟁을 많이 해봐서 정말 중요한건 디테일 이라는 걸 제일 잘 아는게 미국 이죠.
아무리 어마어마한 전력이라도 아주 사소한 것 하나로도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방부는 사소한 것들 알기를 개똥으로 알죠. 수통 50년 동안 쓰는 그런거. 군복이 거지같은거. 무릅보호대 이런거 하나가 실제 전투 시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려 하지도 않죠.
미군들이 한국군 훈련 때 와서 참관을 하고 저런 부상자 처치는 실전에서 전혀 도움이 안된다. 한 밤중에 후레쉬 키고 다니는 걸 보고 실전에서 저러면 다 죽는다. 등등. 여러가지 말해줬죠.
근데 안바뀜. 맨날 쓰잘때기 없는 보여주기식 불 뛰어넘고 그런거나 하지. 쯔쯔.
하지만 유류는 둘다 선박용 경유를 사용합니다
제트엔진은 가스터빈 기반의엔진이고
가스터빈은 비중 조절하면 헤비유,등유.항공유.경유.라이트디젤 등 웬만한 시중기름은
다쓸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해군은 기동시 경유를 씁니다
항공유는 모함에 싣는 항공대를 위한
Jp계열로 따로소량 적재합니다
제트유는 석유란다..ㅋ
님아 휘발유는 화합물인가요??
가만 있음 중간은 합니다...
국제 시세를 보면 2022년 2월 기준.
휘발유 : 116달러 / 배럴
경유 : 115달러 / 배럴
항공유 : 110달러 / 배럴
군용은 얼마인지 모르겠지만, 군에 있을때 휘발유 보다는 싸다 라고 들었거든요.
저런 테크놀로지를 무슨 수로 당해...
대단하다 대단해...
다른말로 하면 JP8 안들어오면 끝나는거..
그래서 힘없는 중소기업 못하고 쥐쥐 때림
그게 우리나라 상황
같은물건을 만들어도
대기업 단가가 싸거든요
그래서 대기업이 진출못하게 법으로 규제합니다
대기업이 한번 먹으면 못이겨요
중국산이 왜 싼지도 이거보면 나오쥬
차량등 인졕션 계열 고압펌프를 쓰는
디젤엔진은
(라이트포인트온도.. 인화점) 과
(점도에 따른 펌프윤활성) 문제가 해결되야
사용 가능 하겠죠
유조차에도 유종은 디젤로 오고요. 그리고 M1은 가스터빈엔진이라 원래 이넘은 다종연료를 사용하는 놈이니 그렇다고 넘어가더라도. 아직 대부분의 지상장비는 연료주입구엎에 디젤이라고 스텐실 잘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디젤엔진을 바꿨습니다.
공군과 해군에서 사용하는 디젤엔진들은 경유와 항공유(JP-8과 같음)사용이 가능합니다.
브레들리(V8디젤) ,험비는 확실히 디젤사용합니다.(JP-8사용하려면..셀렉터를 돌려사용합니다)
다이얼식 셀렉터가 3~4가지 클릭이있는것으로 경유,항공유.등유,사용가능
미군중에 문맹이많아서(이것도 십몇년전 기억이고 정보라서 지금은 틀릴수있음)
글을 못읽고..장비를 거칠게사용하거나..대충사용하고...우리국군사용하든..윽박지르는 분위기는아니라서
셀렉터를 못만지게하거나..셀렉터선택실수가 원인으로 ..장비가 자주망가지는일이 왕왕있음.
함정 추진용은 미군이라도 항공유를 못씁니다.
다만 공군 항공기는 JP-8 해군 항공기는 JP-5를 쓰는것이 일반적인데 이것을 JP-8로 통일했다는 얘기겠죠. 디젤엔진에 등유계열인 항공유 넣으면 안됩니다.
군용 전술차량들은 기존 디젤엔진을 기반으로 항공유 활용이 가능하게끔 조금씩이나마 개량을 하는게 어떨지요.
남극횡단을 한 현대 싼타페dm도 경유가 어는것을 막기위해 항공유를 사용했으니 디젤엔진에 항공유를 쓰도록 만드는게 마냥 불가능하진 않을것 같습니다.
년식이 1973년 두둥
부품뜯어오라고해서 뵨넷열고 충격
휘발류 엔진이 똭~~~
충격좀받았죠
아 물론 유연휘발유
m602는 휘발유 맞습니다...
군대니까 휘발유트럭을 사용하는거지. 일반민수용트럭이라면 어림 없죠
야수교의 교육용차량은 일선에서 물러난 차량들이었고 자대에 가서는 m602 한번도 못봤습니다.
휘발유 170원
경유 270원
정도였습니다.
휘발유가 훨씬 싸요. ^^
대신에 연비가 극악 이라는 거죠.
단가도 뭐 같다고 들었는데
역시나 미국은 다르군요.
그리고 GS 칼텍스에도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https://www.gscaltex.com/kr/Business/OilRefinary/JetFuel
GS칼텍스가 생산하는 항공유는 항공기용 제트 터빈 연료유로 사용되며, 민간용과 군용으로 나뉩니다.
민간용 항공유에는 Jet A-1이 있으며, 군용 항공유에는 JP-5, JP-8 등 용도별 특수 조건에 맞는 연료들이 있습니다.
특히, 군용 항공유 JP-8은 유사시 경유를 동력원으로 하는 차량, 탱크 등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F-4,5,16 과 HH-47,60 하다 못해 UH-1H도 JP-8을 사용 했습니다.
심지어 제가 복무 할때는 JP-4에서 JP-8로 유종 변경도 있었습니다.
항공유는 가솔린 기반인 것도 있고 등유 기반인 것도 있습니다. 주로 사용되는 것은 Jet Fuel이라 부르는 등유 기반 항공유입니다. 민수용과 군용의 차이는 거의 없으며 군용은 첨가제 추가 투여를 통해 폭발 위험성을 줄이는 정도로 만들어집니다. 흔히 미군이 쓰는 JP-8은 민수용 항공기에 쓰는 A계열과 거의 같다는 의미입니다.
유종 단일화는 병참 보급에 있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어서 좋은 것은 맞으나 이는 아군은 전투근무지원 체계 수준이 압도적으로 우수하고 풍족할 때 극대화됩니다. 이 말은 그렇지 않을 때는 비효율적일 때도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예를 들어 적의 노획 자원을 활용해야 하는 경우 활용성이 떨어집니다. 보급 트럭이 적진에 들어갔다가 고립되었는데 연료가 부족해 적으로부터 탈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유종 단일화가 좋은 것은 맞습니다.
우리나라는 조금 어려울 것이라 예측하는 이유는 단연코 국방비 때문일 것입니다. 항공유가 비싼 것은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여담을 하자면 휘발유가 경유보다 쌉니다. 이유는 중학교 때 배우셨을 것으로 압니다. "가등경중" 모르시면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정유 과정이 오래 걸리고 많은 에너지를 투입해야 하므로 원가가 비싸집니다. 어쨌건 다시 돌아와서 유종 단일화를 위해서는 기존 장비를 단일 유종으로 개량해야 하는데 전체 장비를 그렇게 하려면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경유도 시기별로 DF-1과 DF-M으로 나눠서 받을 정도로 기존 체계가 너무 자리를 크게 잡고 있습니다.
그래도 먼 미래에는 이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이상 전역한지 엄청 오래된 1종 전문 병참 장교였습니다.(3종 전문가인 척 중임.)
국제 시세를 보면 2022년 2월 기준.
휘발유 : 116달러 / 배럴
경유 : 115달러 / 배럴
항공유 : 110달러 / 배럴
군용은 얼마인지 모르겠지만, 군에 있을때 휘발유 보다는 싸다 라고 들었습니다,
물론 둘다 면세유 기준 입니다.
또한 가스터빈 엔진의 장점이 연료를 가리지 않는다는 겁니다.
그래서 가스터빈 엔진의 장점 중 하나가 값싼 연료를 사용 할수 있다 입니다.
그 좋지 않은 연비를 커버 할만큼 가스터빈 엔진의 장점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디젤을 쓰는 지상장비에 까지 JP-8 하나로 통일 했다는건, 군수,보급 측면에서 굉장히 잇점 입니다.
몇개의 유종을 관리 라는 측면에서 보면, 그 연비를 커버 할만큼 남는 장사라 봅니다.
이게 단순히 연비가 나쁘니 비용이 비쌀질꺼라는 한가지를 볼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관리 코스트 측면에 봐야 할 내용 인거죠.
그리고 보관변질이 되지 않습니다. 수십년을 보관해도 생생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합니다
전차 연비 생각보다 나쁘지 않아요. 무게가 70톤이라는걸 잊지 마세요. 우리 전차가 50톤입니다.
그런데 더 빠르고 더 가속력이 좋죠. 전시에 연비따지고 연비주행할것도 아니고 저런건 배워야합니다.
한때는 미군에 사용하는 모든 연료를 친환경 바이오 연료로 사용하겠다란 말도 있었습니다. 저래서 가능한거죠. 쉽게 식용유로만 사용하겟다. ㅎㅎ f18에 식용유 섞어 사용한다는거죠.
우리 k2도 유사시 혼유 가능하다고 하던데??
각 엔진을 설계할 때부터 사용유종을 맞춰서 했다는 것이 중요하죠.
이건 엔진개발기술이 없으면 못하는 짓이고... ㅋㅋㅋㅋㅋ
우리는 하고 싶어도 못함. 디젤엔진에 어떻게 항공유를 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일본보고 하라고 하면 하겠습니까? 공중 장악은 커녕 해전도 밀릴판인데..
그냥 미국이라는 나라가 넘사라서...
아무리 어마어마한 전력이라도 아주 사소한 것 하나로도 무용지물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방부는 사소한 것들 알기를 개똥으로 알죠. 수통 50년 동안 쓰는 그런거. 군복이 거지같은거. 무릅보호대 이런거 하나가 실제 전투 시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알려 하지도 않죠.
미군들이 한국군 훈련 때 와서 참관을 하고 저런 부상자 처치는 실전에서 전혀 도움이 안된다. 한 밤중에 후레쉬 키고 다니는 걸 보고 실전에서 저러면 다 죽는다. 등등. 여러가지 말해줬죠.
근데 안바뀜. 맨날 쓰잘때기 없는 보여주기식 불 뛰어넘고 그런거나 하지. 쯔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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